실시간 뉴스



[아!이뉴스] 공유킥보드 협회 재추진…e스포츠협 대한체육회 준회원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IT세상 속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일일이 다 보기 어려우신 독자분들을 위해, 독자 맞춤형 IT뉴스 요약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본지에서 오늘 다룬 IT기사를 한눈에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네이버클라우드가 5세대통신(5G) 특화망 1호 기업이 됐다. [사진=네이버]
네이버클라우드가 5세대통신(5G) 특화망 1호 기업이 됐다. [사진=네이버]

◆ 네이버클라우드, 5G특화망 최초 도입… '5G브레인리스'운용에 활용

네이버클라우드가 5세대통신(5G) 특화망 1호 기업이 됐다. 회사 측은 내년 상반기 문을 열 네이버 제2 사옥을 5G 특화망이 적용된 건물이자 로봇 친화형 건물로 조성할 계획이다.

2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는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가 신청한 5G 특화망 주파수 할당과 기간통신사업 등록이 이날 완료됐다고 발표했다. 이는 과기정통부가 올해 초부터 추진한 5G 특화망 정책에 따라 5G 특화망이 도입된 첫 사례다.

네이버클라우드 5G 특화망은 네이버 제2 사옥 내에 구축돼 네이버랩스가 개발한 '5G 브레인리스(두뇌 없는) 로봇'과 함께 운용될 예정이다. 5G 브레인리스 로봇은 5G의 초저지연기술을 이용해 로봇 자체 고성능 프로세서 없이도 통신망에 연결해 정밀한 로봇 제어를 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이다.

한상영 네이버클라우드 상무는 "네이버클라우드는 네이버 계열사 대상의 유무선 네트워크를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5G 특화망 주파수 할당으로 우선 네이버 제 2사옥에 특화망 기반의 브레인리스 로봇 적용 및 기술 고도화에 집중할 예정"이라며 "클라우드와 로봇, 5G가 결합한 테크컨버전스 빌딩의 모습을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서울시 강남구 대로변에 주차된 공유 전동킥보드의 모습.
서울시 강남구 대로변에 주차된 공유 전동킥보드의 모습.

◆ 규제 된서리 맞은 공유킥보드 업계…협회 설립 재추진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들이 협회 설립을 재차 추진한다. 대외 소통을 강화하고 공유킥보드 업계의 목소리를 더욱 체계적으로 대변하기 위함이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들을 중심으로 협회 설립이 구체화되고 있다. 2019년 설립된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산하 퍼스널모빌리티협의회(SPMA)를 협회로 변경, 코리아스타트업포럼과는 별도 운영하는 안이 검토되고 있다. SPMA는 그간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들의 대외 창구 역할을 해 온 곳이기도 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SPMA 회원사들을 중심으로 협회를 설립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현재 업체들 간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협회가 설립될 경우 이를 중심으로 업계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협회 설립 자체는 지난해 말에도 추진됐지만 논의가 흐지부지된 바 있다. 공유킥보드 규제를 골자로 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지난해 12월 통과되면서 업계의 목소리를 더욱 강력히 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으나 구체적으로 협회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에 대한 업체 간 이견 등으로 인해 지속적인 논의가 이어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해 헬멧 착용 의무화, 불법 주·정차된 공유킥보드의 즉시견인 조치 등 강력한 규제가 잇따라 실행되자 업체들 사이에서 민·관 소통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협회 설립이 다시 추진된 이유다.

협회를 설립할 경우 기존 SPMA보다 더 많은 업체들의 가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SPMA에는 올룰로(킥고잉), 피유엠피(씽씽), 지바이크(지쿠터), 빔모빌리티(빔) 등 공유킥보드 업체 13곳이 속해 있는데, 업계를 더욱 포괄적으로 아우르기 위해 SPMA 미가입사들의 협회 참가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연말 연시를 맞아 택시 호출 앱 업계 경쟁이 치열하다. 사진은 택시 관련 이미지.  [사진=PIXABAY]
연말 연시를 맞아 택시 호출 앱 업계 경쟁이 치열하다. 사진은 택시 관련 이미지. [사진=PIXABAY]

◆ 우티·타다 "마음 같지 않네"…연말 '택시 대전' 카카오T 판정승

카카오T가 장악한 택시 호출 시장에 우티와 타다가 도전장을 내밀었다. 연말 연시 특수를 노린 대규모 물량공세에 나섰지만 결과물은 신통치 않아보인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우티는 이달부터 우티 택시를 처음 이용하는 승객을 대상으로 총 3회, 최대 1만원까지 할인하는 5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용자는 앱을 다운받고 '웰컴50' 할인코드를 입력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존 우티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10% 할인과 특정 시간·지역 내 택시를 대상으로 하는 기사 프로모션도 각각 12일과 26일까지 진행했다.

토스 품에 안긴 VCNC '타다'도 모객 활동을 위한 대규모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타다는 내년 1월 3일까지 모든 승객에게 최대 1만원 상당의 '타다 NEXT' 상시 50% 할인을 제공한다. 해당 프로모션은 기간 내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첫탑승 손님을 위한 기념 선물도 증정한다.

이같은 프로모션 공세는 승객이 몰리는 연말에 요금 할인 프로모션으로 모객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의도다. 택시 호출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카카오T를 견제하기 위해 대규모 물량 공세에 나선 셈이다.

다만 상황은 썩 좋지 않다. 전국 택시 기사 대부분이 카카오T를 사용하는 만큼 배차에서 큰 격차를 보여서다.

실제 우티와 타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리뷰를 살펴보면 "택시가 잡히지 않는다"는 불만이 가장 많았다. "UI가 불편하다"라는 의견도 있었지만 우선 택시 호출이 어려워 할인을 해줘도 쓸 수가 없다는 평가가 압도적이다.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이용자에게 눈도장 찍기는 성공했지만 확보한 이용자층을 소화할 만큼의 가맹택시가 모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국e스포츠협회는 대한체육회 준회원가입 요건인 시도체육회 9개를 조기 달성했다. [사진=한국e스포츠협회]
한국e스포츠협회는 대한체육회 준회원가입 요건인 시도체육회 9개를 조기 달성했다. [사진=한국e스포츠협회]

◆한국e스포츠협회 대한체육회 준회원 승격

한국e스포츠협회가 대한체육회 준회원으로 승격했다.

사단법인 한국e스포츠협회가 27일 개최된 대한체육회 이사회에서 준회원 가입 승인을 받았다고 공식 발표했다.

한국e스포츠협회는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시범종목 참가 이후 대한체육회 준회원 가입을 위해 노력해왔다.

지난 2019년 7월 협회는 ▲대전광역시 ▲부산광역시 ▲경상남도 ▲전라남도 ▲광주광역시가 시도체육회 가입을 완료하여 인정단체 승인을 받았다. 이후 올해 11월까지 ▲제주특별자치도 ▲울산광역시 ▲전라북도 ▲인천광역시 ▲경기도가 시도체육회 가입을 완료했으며, 12월에는 ▲충청북도가 시도체육회의 준회원 자격을 얻었다.

이로써 협회는 총 11개 지역에서 시도체육회 가입을 완료하며, 대한체육회 준회원 가입 요건인 시도체육회 9개를 조기 달성했다.

이번 대한체육회 준회원 가입을 기점으로, 한국e스포츠협회는 e스포츠가 스포츠로서 적극적인 기능과 역할을 다하고 한국 e스포츠의 우수성을 전세계 알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특히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선수선발, 대표팀 훈련, 마케팅 캠페인 등 e스포츠 국가대표 관련 제도를 체계화하고,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며, 향후 올림픽 입성, 국산 게임의 e스포츠 종목화 등 국제 e스포츠계에서 한국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는 데에 주력할 예정이다.

대한체육회 정회원에 가입하기 위한 조건인 '시도체육회 12곳 가입'을 위한 노력 또한 이어간다.

◆넷마블, ESG 경영위원회 신설…위원장에 권영식 대표

넷마블이 ESG 경영위원회를 설립하고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

넷마블(대표 권영식, 이승원)은 최근 ESG 경영위원회를 신설했했다고 28일 발표했다. ESG 위원회는 ESG 정책과 주요 사항 심의·의결 기구로 ESG 경영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ESG 경영위원회에는 위원장인 권영식 대표를 포함해 도기욱 전무(CFO), 김성철 상무(정책담당) 등이 포함됐으며 위원회 산하에 ESG 실무전담조직인 ESG 경영실을 둔다.

ESG 경영실은 사내 ESG 유관부서들에 더해 학계와 기업, NGO등 외부 자문단과 함께 ESG 경영위원회를 지원한다. 또한 ESG 경영방향성과 구체적 활동 지표를 담은 첫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내년 1분기 내에 발간할 계획이다.

넷마블은 ESG 경영위원회 설립 이전부터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왔다. 2021년 입주한 신사옥 지타워(G-Tower)는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이기 위해 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시스템, 연료전지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으며 친환경 인증 제품 및 재활용 가능 자원을 사용, 연간 5천300톤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같은 노력으로 지타워는 2020년 녹색건축인증 최우수등급과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을 인증받으며 구로의 대표적 친환경 건축물로 자리잡고 있다.

개인사업자 데이터 활용 촉진 방안 [사진=4차산업혁명위원회]
개인사업자 데이터 활용 촉진 방안 [사진=4차산업혁명위원회]

◆개인사업자도 공공 마이데이터 활용한다…데이터 경영 활성화

개인사업자도 데이터 전송 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개인 경영활동에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적 개선이 추진된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위, 위원장 국무총리, 윤성로 서울대 교수)는 28일, 서울중앙우체국 대회의실에서 제26차 전체회의를 민간위원장 주재로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심의·의결했다.

'개인사업자 데이터 활용 촉진 방안'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사업자·소상공인 등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개인사업자가 본인에 관한 데이터를 활용해 보다 효율적인 경영활동을 하는 등 데이터 활용 단계별 개선 방안을 담았다.

우선 내년부터는 개인사업자가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어, 중소기업벤처부는 ‘중소벤처24’를 통해서 증명서 통합발급과 지원사업 신청 일원화 대상을 확대하고, 국세청은 각종 증명서 저장·전송 서비스 범위 확대한다. 과기정통부는 중소·중견기업 데이터 유통 플랫폼 등을 통해 각종 데이터 공급과 함께 투자 지원, 상권 분석 등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개인사업자는 사이트 접근 시 공동인증서를 통해서만 로그인이 가능하나, 내년 안에 개인사업자도 간편인증을 발급받을 수 있도록 추진한다.

◆코로나19 상황 기록·보존한다…유사 위기 대응 일환

정부가 코로나19 데이터를 보존·활용하고, 유사위기에 대응하는 체계 구축을 위해 '코로나19 타임캡슐'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위, 위원장 국무총리, 윤성로 서울대 교수)는 28일, 서울중앙우체국 대회의실에서 민간위원장 주재로 제26차 전체회의를 민간위원장 주재로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심의·의결했다.

'코로나19 타임캡슐 프로젝트'는 코로나19와 이로 인한 국가사회 전반의 영향과 변화 등을 기록·저장하고, 분석·연구해 향후 유사 위기 대응에 활용하기 위한 데이터 보존·활용체계(코로나19 데이터 타임캡슐)를 구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감염병 확산 분석, 재난지원금 지급, 마스크 보급, 백신접종 등 데이터 연계‧활용의 중요성을 확인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향후 유사한 위기 도래 시 이러한 대응 경험에서 얻어진 데이터를 활용해 선제적‧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된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이뉴스] 공유킥보드 협회 재추진…e스포츠협 대한체육회 준회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