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역사왜곡 논란 '설강화',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 기각…예정대로 방영


[아이뉴스24 유지희 기자] 역사 왜곡 논란에 휩싸인 JTBC 드라마 '설강화'의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이 기각됐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서부지법 민사합의21부(박병태 수석부장판사)는 시민단체 세계시민선언이 JTBC 측을 상대로 제기한 '설강화'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전날 기각했다.

앞서 세계시민선언은 지난 22일 "'설강화'가 수많은 민주화 인사를 이유 없이 고문하고 살해한 안기부 직원을 우직한 열혈 공무원으로 묘사했다"며 "역사적 경험을 겪지 못한 세대에 왜곡된 역사관을 가르치며, 무작정 국가폭력 미화 행위까지 정당화하는 그릇된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설강화' 포스터.  [사진=드라마하우스스튜디오, JTBC스튜디오]
'설강화' 포스터. [사진=드라마하우스스튜디오, JTBC스튜디오]

그러나 재판부는 "'설강화'의 내용이 채권자(세계시민선언)의 주장과 같이 왜곡된 역사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하더라도 이를 접하는 국민들이 그 내용을 맹목적으로 수용할 것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또 '설강화'의 상영이 세계시민선언을 직접적인 대상으로 하지 않아 세계시민선언의 인격권을 침해했다고 보기도 어렵다고 덧붙였다.

지난 18일 첫 방영된 '설강화는 1987년 독재정권 시절을 배경으로 간첩과 여대생의 사랑 이야기를 그린다. 이 드라마는 방송 전부터 민주화 운동 폄훼, 안기부와 간첩 미화 등을 이유로 역사왜곡 의혹에 휩싸였다.

이에 JTBC는 입장문을 내고 "'설강화'는 권력자들에게 이용당하고 희생당했던 이들의 개인적인 서사를 보여주는 창작물"이라며 "'설강화'에는 민주화 운동을 주도하는 간첩이 존재하지 않는다. 남녀 주인공이 민주화 운동에 참여하거나 이끄는 설정은 지난 1, 2회에도 등장하지 않았고 이후 대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역사 왜곡'과 '민주화 운동 폄훼' 우려는 향후 드라마 전개 과정에서 오해의 대부분이 해소될 것"이라며 "부당한 권력에 의해 개인의 자유와 행복이 억압 받는 비정상적인 시대가 되풀이 되지 않기를 바라는 제작진의 의도가 담겨 있다"고 강조했다.

/유지희 기자(yjh@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역사왜곡 논란 '설강화',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 기각…예정대로 방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