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상생 나선 '카카오모빌리티', 취소 수수료 나누고 교육비 낮춘다


카카오모빌리티-가맹점 협의회, '카카오 T 블루 상생 간담회' 성료

[아이뉴스24 장가람 기자]카카오모빌리티가 가맹택시 사업자 및 기사 부담을 낮추는 상생안을 마련한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T블루 가맹점협의회 상생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은 간담회 전경.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T블루 가맹점협의회 상생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은 간담회 전경.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가 전국 7개 지역 카카오 T 블루 가맹점협의회와 '카카오 T 블루 가맹점협의회 상생간담회'를 진행했다고 7일 발표했다.

개인 및 법인택시 가맹점 사업자로 구성된 각 지역의 가맹점 협의회가 한자리에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각 지역별 협의회와 가맹사업본부인 KM솔루션과 DGT모빌리티가 논의해 온 사안을 공유하고 향후 개선 방안에 대해 의견을 청취했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9월 '사회적 책임 강화 방안' 발표 후 실질적 상생 논의 기반 마련을 위해 각 지역별 자체 결성된 가맹점 협의회와 가맹사업본부 간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왔다.

각 지역별 가맹점협의회는 ▲사업자 부담 완화 ▲기사 수급 어려움 해소 ▲서비스 품질 관리 관련 소통 강화 ▲앱·가맹 서비스 운영 고도화 ▲상생기금 지원 등을 공통된 요구 사항으로 꼽았다.

먼저 카카오 T 블루 취소 수수료 배분 정책을 개편, 가맹본부인 KM솔루션과 DGT모빌리티의 배분비율을 낮추고, 카카오 T 블루 크루(기사)들도 취소 수수료 일부를 배분받을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변경전에는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가 5:5로 나눠가졌지만, 이제는 가맹본부(2), 크루(3), 가맹사업자(5)로 배분된다.

가맹입문 교육비와 유니폼 가격을 낮춰 사업자의 가맹 초도 비용 부담도 줄이기로 했다.

또한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폭행, 상해 등의 피해 발생 시 보상비, 수술비 등을 지급하는 '안심 보험'을 카카오 T 블루 크루(기사) 대상으로 확대 제공해 기사들이 안전한 근무 환경에서 운행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서비스 운영 측면에서도 내비 기능 고도화, 불법 매크로 프로그램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가맹 수수료에 대한 의견 청취도 이뤄졌다. 다만 양측은 가맹택시 영업 활성화를 위한 솔루션 개발·시스템 고도화 등 추가적인 기술 및 인프라 투자가 필요해, 수수료 조정에 대해서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접근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단기적 이익보다는 영업 효율성 증대, 추가 수익 채널 확대와 같은 가맹점들의 장기적 수익 증대 방안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카카오 공동체 차원에서 추진하는 상생 기금 운용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하는데 시간이 소요되고 있음에 대해 양해를 구하고, 이해관계자들과 의견 나눔을 통해 조속히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신동훈 카카오모빌리티 MaaS 사업실 상무는 "가맹택시 업계와 상생 실천을 위해 지속적으로 의견을 경청해 바로 진행 가능한 사안들은 빠르게 적용하는 한편, 가맹택시 생태계가 유의미한 규모로 성장해야 업계는 물론 크루, 이용자 모두에게 실질적 혜택이 돌아가기에 장기적 관점에서 함께 성장 가능한 방안도 끊임없이 제시하겠다"라고 말했다.

장강철 서울 지역의 개인택시 가맹점 협의회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가맹점들이 '카카오 T 블루'라는 이전에 없던 새로운 형태의 택시 서비스를 시도하며 현장에서 직접 겪고 느낀 다양한 목소리를 전달하고 함께 고민할 수 있었다"며 "단기적 이익보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모두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보다 긴밀한 협의를 이뤄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장가람 기자(ja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상생 나선 '카카오모빌리티', 취소 수수료 나누고 교육비 낮춘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