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전북 전주시, 저녹스보일러 교체 지원


오는 24일부터…가구당 최대 60만원 지원

[아이뉴스24 이은경 기자]전라북도 전주시는 시민들이 가정에서 사용하는 일반보일러를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을 적게 배출하고, 에너지 효율이 높아 난방비도 줄일 수 있는 가정용 저녹스보일러로 교체해주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전주시청 전경 [사진=전주시]
전주시청 전경 [사진=전주시]

친환경 천연액화가스(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저녹스보일러는 일반보일러보다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약 79%까지 저감시킬 수 있다.

또 배기가스로 버려지는 열을 흡수·재활용해 일반보일러보다 에너지 효율이 약 10% 높아 교체 시 최대 28%(연간 최대 13만원)의 난방비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사업 규모는 3천450가구로, 시는 이날부터 예산소진 시까지 접수를 받을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주택 소유주와 주택 소유주로부터 위임을 받은 세입자이다. 교체되는 저녹스보일러는 시간당 증발량이 0.1톤 또는 열량 6만1천900㎉ 미만인 보일러로,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제품이어야 한다.

시는 저녹스보일러로 교체시 일반 가구에는 10만원을,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 가구에는 6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다만, 응축수 배관설치가 불가능한 장소에서는 설치가 제한될 수 있는 만큼 신청 전 보일러 판매 대리점에 설치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보조금은 올해 설치되는 보일러에 한해 지원된다.

전주시 맑은공기에너지과 관계자는 “친환경 저녹스보일러로 교체하면 에너지 효율이 높아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미세먼지 발생에 기여하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줄어들어 대기질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전주=이은경 기자(cc100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북 전주시, 저녹스보일러 교체 지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