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정원 "5년간 주력산업 기술 유출 시도 99건…22조원 규모"


디스플레이‧반도체 34건…연구원 위장‧경쟁사 스카웃 등 이용

[아이뉴스24 김혜경 기자] 최근 5년간 해외로 유출될 뻔했던 한국의 주력산업 기술이 100건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기술들이 해외로 넘어갔다면 22조원에 이르는 손해를 봤을 것으로 추산된다.

국정원은 최근 5년간 해외로 유출될 뻔했던 한국의 주력산업 기술이 100건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일 발표했다.  [사진=국정원]
국정원은 최근 5년간 해외로 유출될 뻔했던 한국의 주력산업 기술이 100건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일 발표했다. [사진=국정원]

2일 국정원에 따르면 2017년 1월부터 올해 2월까지 적발한 산업기술 유출 시도는 99건으로 집계됐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디스플레이 19건 ▲반도체 17건 ▲전기전자 17건 ▲자동차 9건 ▲조선·정보통신·기계 각 8건 등이다.

기술 탈취에는 연구원으로 위장한 스파이, 경쟁업체 임직원 스카웃 등 다양한 수법이 동원됐다. 동종업계 이직 금지 제도가 있지만 경쟁국 기업이 겉으로는 관련 없는 회사에 채용하는 형식으로 제재를 빠져나간 경우가 많았다.

보안 체계가 잘 구축된 대기업보다는 협력사 기술을 탈취하는 등 중소기업의 보안 취약점을 겨냥한 수법이 성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 안보에 대한 위협이 커지면서 국정원은 지난 1월 산업기술안보국을 신설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찰청 등과 공조해 자율주행, 지능형 반도체 등 첨단산업에 참여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보안 진단을 제공하고 있다.

또 기업·기관의 원격접속 서버 정보를 다크웹에 유포하거나 랜섬웨어 공격 우려가 커지자 전담 태스크포스(TF)도 가동 중이다.

국정원은 "최근 기업·기관이 정부의 보안 권고나 피해 조사를 거부하다가 해킹을 당하는 사례도 있다"면서 "해킹 피해 조사 적극 협조 등을 규정하는 관련법 제정도 필요하다"고 전했다.

/김혜경 기자(hkmind900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정원 "5년간 주력산업 기술 유출 시도 99건…22조원 규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