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총상금 6천600만원’…공개SW 개발자대회 참가자 모집


과기정통부장관상 등 총 23점 시상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4일부터 8월 3일까지 ‘2022년 공개소프트웨어 개발자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3일 발표했다.

과기정통부 현판 [사진=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 현판 [사진=과기정통부]

이번 대회는 디지털 기술혁신을 견인하고 있는 공개소프트웨어 개발자의 발굴·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대회로, 올해 16회째를 맞이했다.

공개SW에 관심있는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최종 23개팀을 선발해 총 상금 6천600만원을 지원한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과기정통부장관상이 수여된다.

이번 대회에 참가하면 공개SW 개발 역량을 향상시키고 출품작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온라인 교육과 멘토링의 기회가 제공된다.

참가자들은 자율적인 학습과 개발을 거쳐 9월 15일까지 출품작을 제출한다. 출품작에 대한 1차 서면평가를 통해 50개 내외의 결선 진출작이 선정된다. 결선 진출작은 1개월여 간의 집중적인 지도를 통해 완성도를 높이게 되며, 2차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23개의 수상작이 결정된다.

올해 개발과제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신기술 분야의 자유과제와 주제가 정해진 지정과제로 나뉜다. 지정과제는 공개SW기업이 지정하는 과제(개방형OS, 클라우드)와 사회문제(건강, 환경, 생활·안전 등)를 해결하는 과제로 구분된다.

특히, 사회문제형 과제는 국민 생활과 안전 등에 직결되는 주제를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과제로, 공개SW를 통해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지난해 대회부터 개설됐다.

허원석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최근 인공지능, 메타버스 등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이하여, 공개SW는 기술 경쟁력을 결정하는 필수 핵심 요소로 자리매김했다”며, “이번 대회를 통해 참여·협업·공유의 공개SW 개발문화를 체험한 창의적인 인재를 발굴하고 우수한 개발자로 양성하여, 공개SW의 저변이 확대되는 생태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문기 기자(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총상금 6천600만원’…공개SW 개발자대회 참가자 모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