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내일부터 60세 이상 고령층 고위험군 확진자 모니터링 중단


대면진료 유도 방침…원스톱진료센터 확충 속도 더뎌

[아이뉴스24 임성원 기자] 내달 1일부터 60세 이상 고령층 등 고위험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건강 모니터링이 중단된다.

정부는 검체를 채취한 확진자로부터 개편된 재택치료 체계를 적용한다. 재택치료자를 고위험군·일반관리군으로 분류하지 않고, 모두 증상이 있으면 대면진료를 받도록 유도한다는 게 골자다.

내달 1일부터 60세 이상 고령층 등 고위험군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건강 모니터링이 중단된다. 사진은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내달 1일부터 60세 이상 고령층 등 고위험군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건강 모니터링이 중단된다. 사진은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방역당국은 현재 60세 이상 고령층과 면역저하자 등 증세가 중증으로 발전한 위험이 큰 확진자들은 '집중관리군'으로 분류하고 있다. 격리해제일까지 하루 1회 전화로 건강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하지만 내달 1일부터는 확진자 모두 일반관리군으로 간주한다.

이날 0시 기준 재택치료자는 49만36명이다. 이중 집중관리군은 2만1천958명으로 4.5%를 차지한다. 1일 1회 전화로 재택치료자 집중관리군의 상태를 확인하는 관리의료기관은 전국 830곳 운영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대면진료 인프라가 확충됐고 먹는 치료제 처방 대상도 확대되는 등 방역대응체계가 변화했다"면서 "대면진료로 환자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먹는 치료제를 신속하게 투여해서 고위험군의 중증화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젊은층에 비해 정보 접근성이 부족한 고령층이 위급한 상황에서 대면진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을 검색해 찾아가기가 쉽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는 재택치료자들이 코로나19 진단검사와 진료, 먹는 치료제 처방까지 모두 가능한 '원스톱진료센터'에서 대면진료를 받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원스톱진료센터 확충은 계획보다 더딘 상황이다. 정부는 이달 말까지 원스톱진료기관을 전국 1만 곳으로 확대한다고 밝혔지만 지난 30일 오후 5시 기준 원스톱진료기관은 8천773개로 아직 정부 목표치에 못 미쳤다.

/임성원 기자(onen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내일부터 60세 이상 고령층 고위험군 확진자 모니터링 중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