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스맨파' 바타, '새삥' 안무표절 부인 "전혀 달라, 논란은 송구"(전문)


[조이뉴스24 정지원 기자] '스트릿 맨 파이터' 바타가 '새삥' 안무 표절 의혹을 부인했다.

바타는 1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더 이상 오해를 키우지 않기 위해 글을 올리게 됐다"며 최근 불거진 '새삥' 안무 표절 논란을 언급했다.

(위)'스맨파' 바타가 춘 '새삥' 안무, (아래) 안제 스크루브의 2019년 에이티즈 '세이 마이 네임' 안무 시안 [사진=Mnet, 안제 스크루브 인스타그램]
(위)'스맨파' 바타가 춘 '새삥' 안무, (아래) 안제 스크루브의 2019년 에이티즈 '세이 마이 네임' 안무 시안 [사진=Mnet, 안제 스크루브 인스타그램]

바타는 "처음 음악을 들었을 때 황야가 떠올랐고, 오토바이나 말을 타고 등장하는 모습을 직관적으로 묘사해 인트로 안무를 만들었다"며 "시작부터 시동 모션을 취하고 하체를 크게 킥 하는 것과 운전 후 내리는 것까지 하나의 기승전결이 있다. 현재 비교되는 안무와 동작의 연결성, 의도가 전혀 다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춤이라는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아티스트와 안무가는 서로 리스펙트 하는 모습이 멋지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것 같아 많이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이어 바타는 "이유를 불문하고 저로 인해 논란이 발생한 그 자체에 대해, '스맨파' 시청자 여러분과 저희 위댐보이즈를 응원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최근 에이티즈 우영은 콘서트에서 '새삥' 안무 표절 의혹을 처음 제기했다. 우영은 9일 콘서트에서 바타의 안무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세이 마이 네임' 댄스 브레이크가 시작되자 팔을 교차하는 동작을 선보인 것. 이는 댄서들끼리 통용되는 표현으로, 표절 및 유사성을 주장할 때 사용하는 행동이다.

여기에 에이티즈 안무 원작자 안제 스크루브까지 해당 안무가 표절이라 못 박았다. 안제 스크루브는 10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스맨파' 바타가 에이티즈 안무를 표절했다고 주장하며 "바타와 산(에이티즈 멤버)는 친구인 것으로 안다. 친구끼리 이러면 안된다. 바타가 에이티즈에게 사과하길 바란다"라는 글을 남겼다.

이후 논란 닷새가 지나 바타는 인스타그램에 글을 남기며 안무 표절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 주장했다.

아래는 바타 인스타그램 공식입장 전문이다.

바타입니다.

그저 지나가는 찬바람이라고 생각했는데,

더 이상 오해를 키우지 않기 위해 글을 올리게 됐습니다.

먼저 이번 논란에 대해서,

처음 음악을 들었을 때 황야가 떠올랐고, 오토바이나 말을 타고 등장하는 모습을 직관적으로 묘사해 인트로 안무를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시작부터 시동 모션을 취하고 하체를 크게 킥 하는 것과 운전 후 내리는 것까지 하나의 기승전결이 있습니다.

현재 비교되는 안무와 동작의 연결성, 의도가 전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춤이라는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아티스트와 안무가는 서로 리스펙트 하는 모습이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것 같아 많이 안타깝습니다.

이유를 불문하고 저로 인해 논란이 발생한 그 자체에 대해, '스맨파' 시청자 여러분과 저희 위댐보이즈를 응원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송구한 마음입니다. 더 멋진 무대로 마음의 빚을 갚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지원 기자(jeewonjeong@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스맨파' 바타, '새삥' 안무표절 부인 "전혀 달라, 논란은 송구"(전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