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화물연대 파업] 화물연대 "탄압, 대통령실이 기획"


박연수 화물연대 정책실장 30일 라디오 인터뷰

[아이뉴스24 이혜진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이 일주일째에 접어든 가운데 화물연대 측이 정부의 강경 대응은 대통령실이 기획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연수 화물연대 정책기획실장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국토부 2차관이 지난 (화물연대와의) 교섭 때 나오셔서 '국토부는 권한이 없다. 범정부 차원에서 또 정권 차원에서 결정된 사항이기 때문에 협의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는 말을 반복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이어 "그러면 이 자리는 대체 무슨 자리냐고 (국토부 차관에게) 물으니 '화물연대의 입장을 대통령실에 잘 보고하겠다. 우리는 전달 창구 정도의 역할밖에 못한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화물연대에 대한 탄압이) 범정부 차원에서 또 대통령실 차원에서 기획하고 진행하고 있는 사안이란 걸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박 실장은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다.

그는 "원 장관의 행보를 보면 정권의 기조를 선봉에서 가장 대변하는 듯한 발언을 하고 있다"며 "결국 국토부를 포함한 범정권 차원에서 화물연대 탄압을 기획하고 있다고 봐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박 실장은 지난 30일 국토부가 화물연대 소속 시멘트 운수 종사자들에게 내린 업무개시명령에 대해서도 반발했다.

그는 "업무개시명령은 화물노동자에게는 계엄령 수준의 어마어마한 명령"이라며 "화물노동자들의 생계 또 화물운송종사 자격증의 취소 권한 같은 것들을 놓고 정부가 이래라저래라 하는 법이기 때문에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장에서 이런저런 우려의 목소리나 총파업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 걸로 알고 있다"면서도 "대다수의 현장 조합원들은 총파업을 지속해 나가겠다는 입장이 확고하다"고 덧붙였다.

/이혜진 기자(hjle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화물연대 파업] 화물연대 "탄압, 대통령실이 기획"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