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효정 의원 “벡스코 수의계약,왜 두 업체만 10번 계약했나”


[아이뉴스24 박성현 기자] 부산광역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소속 김효정 국민의힘 의원(부산 북구2)은 2일 부산광역시 벡스코의 수의계약 체결 행태를 지적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달 14일 제310회 정례회 벡스코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통상적으로는 최고가 입찰방식을 하는데, 벡스코는 전략적인 판단하에 공연판권을 직접 구매하고, 공연기획사 2곳과 사업파트너 약정을 맺고 공동사업 형태로 추진하고자 수의계약으로 체결해왔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2014년부터 A업체 10번, B업체도 10번 수의계약을 맺어왔는데, 수의계약의 목적과 이유에 부합하지 않은 경우가 있었다”면서 “굳이 이걸 수의계약을 할 필요가 있었냐”고 질타했다.

김효정 부산광역시의원. [사진=김효정 의원실]
김효정 부산광역시의원. [사진=김효정 의원실]

그러면서 “수의계약 추진 이유를 보면, 직접 업체에 장소 시기를 우선 제공하고 사업의 노하우를 벡스코가 취득하면서 공익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라는 입장인데, 당초 목적과는 전혀 부합하지도 않는다”며 “이렇게 계속해서 수의계약을 맺어올 필요성이 도대체 뭐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이태식 벡스코 사장은 “결과론적으로 (수의계약은) 한 번 했고, 두 번째 때는 계약을 맺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취소가 되는 바람에 안 했다”면서 “현재 수의계약은 전혀 하지 않고 지금은 경쟁입찰방식으로 다시 돌아가 있다”고 답변했다.

이태식 사장은 “최고가 입찰방식으로 하면 가장 큰 업체가 가져가게 돼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사회공헌티켓의 경우에도 미리 전산상으로 발권을 했는데 이 역시 12월 말에 진행하기로 한 사회공헌사업이 취소되면서 실물 티켓을 벡스코에 전달한 사실이 없다고 확인서를 수령했다”고 한다며 “이건 너무 투명하지가 않다”고 거세게 비판했다.

이 사장은 “자체 감사를 했지만, 정확하게 누구에게 줬는지 기억을 못 한다”면서 “우리가 나눠준 것이 아니라 기관에 위탁해서 나눠줬다. 감사를 통해 행정적인 조치를 했다”고 해명했다.

실제 벡스코는 앞서 아이뉴스24의 단독기사가 보도된 이후로 자체 감사를 진행했다. 벡스코 측은 자체 감사결과, 주의처분을 내렸고 내용이 나오면 계속 감사하겠다는 입장만 되풀이했다.

김 의원은 “결국 사회공헌티켓도 미시행됐다. 공익적인 목적으로 했던 사회공헌사업 취지와는 전혀 부합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20년 이상 벡스코에 공연 관련 입찰을 해왔던 업체 관계자는 “업체는 하라면 해야 하는 ‘을’의 입장이라 확인서를 써달라면 써줄 수밖에 없다. 벡스코도 받았다고 했다가 기사 나가고 문제가 되니 말 맞추기 하는 것 같다”며 “경찰 조사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공기관에서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며 “좀 더 확실한 증거가 나오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부산=박성현 기자(psh0926@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효정 의원 “벡스코 수의계약,왜 두 업체만 10번 계약했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