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흙 만지면 부자된다"…'꼬꼬무' 한보 정태수 회장과 역술인 예언


[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가 한보 정태수 회장의 실패와 몰락의 역사를 조명한다.

오는 30일 방송하는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이하 꼬꼬무)는 한보 정태수 회장의 이야기를 최초로 2부작 편성했다. 역술가 조언대로 경영하는 정태수 회장의 이야기가 분노를 자아낼 예정이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 [사진=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 [사진=SBS]

1969년 어느 날, 마흔일곱 살의 태수씨(정태수 회장)은 종로 5가 뒷골목에 위치한 오래된 여관을 찾았다. 그곳엔 당대 최고의 역술인이라 소문난 백운학 선생이 있었다. 세무서 말단 공무원이었던 태수씨는 곧 쉰을 앞두고 자식들 키울 걱정이 가득했다. 그런 태수씨에게 백 선생이 "당신, 공무원 때려 치고 사업 해. 대한민국 첫째 둘째가는 부자가 될 걸세"라고 말했고, 사업 방향까지 구체적으로 알려줬다.

"흙을 만지면 큰 부자가 된다"는 백 선생의 말에, 태수씨는 고민 끝에 두 가지 사업 아이템을 구상했다. 바로 광산업과 건설 업이었다. 역술가 조언에 운명을 걸기로 한 태수 씨는 52세 나이에 세무서에 사표까지 던져버렸다. 백 선생의 예언대로 태수 씨 사업은 승승장구했다. 헐값에 사들인 광산에선 광맥이 터지고, 세우는 아파트마다 완판 행렬이 이어진다. 특히 강남 대치동 땅에 세운 이 아파트가 초대박이 났다. 강남 재건축 시장의 뜨거운 감자, 은마아파트가 바로 태수 씨의 작품이다. 은마아파트로 단숨에 1천350억을 거머쥔 태수 씨는 10년 후엔 대기업 총수 자리에 오르게 된다. 그가 바로 한보그룹의 정태수 회장이었다.

50대에 사업에 투신하고도 자신만만했던 정 회장. 자신감의 원천은 바로 역술이었다. 회사 위치는 물론, 본인의 거처까지 풍수지리를 깐깐하게 따지고 사업 중대사도 역술가와 상의해 결정하는데 정 회장이 '역술 경영'을 한다는 소문이 떠돌 무렵, 그에게 불길한 예언이 찾아든다.

백 선생과 쌍벽을 이루던 또 한 명의 역술인 '부산 박 도사'였다. 살아있는 토정이라 불리던 박 도사는 정태수 회장의 앞날에 먹구름이 끼어있다고 예언하는데 전설의 역술인 두 사람 중 과연 누구의 말이 맞을까. 그리고, 정태수 회장의 탄탄대로는 정말 타고난 운명 덕이었을까.

한보의 몰락과 IMF에 대한 이야기도 계속 된다.

1997년, 그해 겨울은 국민들에게 유독 길고 시린 계절이었다. 평범한 노동자부터 굴지의 대기업까지 도미노처럼 무너진 국가 부도 사태. 1997년 IMF 외환위기의 도화선에 정태수 회장과 한보가 있었다. 재계 순위 10위권 진입을 꿈꾸며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하던 정 회장은 이번엔 흙 대신 철로 승부수를 던진다. 충남 당진 앞바다를 메워 지은 꿈의 제철소 한보철강. 그러나 그것은 몰락의 신호탄이었다. 온통 빚으로 지은 꿈의 제철소는 한보그룹뿐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를 뒤흔들기 시작했다. 역술경영과 정관계 로비, 회장님들의 휠체어 투혼까지 우리 경제의 어두운 그늘마다 정 회장이 있었다. 성공 신화가 아닌 실패와 몰락의 역사로 기록된 다.

재벌회장 시리즈의 마지막 편, '흙과 철의 사나이- 정 회장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는 30일 밤 10시 30분에 공개된다.

/이미영 기자(mycuzmy@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흙 만지면 부자된다"…'꼬꼬무' 한보 정태수 회장과 역술인 예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