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창간19년] 화제성 휩쓴 '나는솔로', 올해의예능…2위 '태계일주'


[조이뉴스24 김양수 기자] 고품격 엔터테인먼트 경제지 조이뉴스24가 창간 19주년을 맞아 9월18일부터 25일까지 2023년을 빛낸 드라마, 예능, 영화, 배우, 가수 등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에는 엔터테인먼트사·방송사 재직자, 영화 및 방송 콘텐츠 제작자, 연예부 기자 등 업계 종사자 200명이 참여했다. 조사 결과를 부문별로 소개한다.[편집자]

가장 현실적인 한국인의 사랑을 그려낸 '나는 솔로'가 2023년을 뜨겁게 달궜다.

SBS PLUS, ENA '나는SOLO'가 조이뉴스24가 창간 19주년을 맞아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총 59표를 획득해 '올해 최고의 예능'으로 선정됐다. MBC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와 tvN '뿅뿅 지구오락실2'가 각각 2,3위에 오르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나는솔로 [사진=SBS PLUS, ENA]
나는솔로 [사진=SBS PLUS, ENA]

◇'나는솔로' 최고의 예능 1위…'극현실주의' 보통사람의 보통연애

'나는솔로'는 결혼을 간절히 원하는 솔로 남녀들이 모여 사랑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극사실주의 데이팅 프로그램이다.

2021년 7월14일 첫방송된 '나는솔로'는 올해로 방송 3년차를 맞았다. 방송을 통해 '현커(현실커플)'로 거듭난 경우는 물론이고 결혼까지 골인한 커플도 일곱 쌍에 달한다. 진정성 갑 연애 예능으로 불리는 이유다. 최근엔 9기 광수와 영숙이 결혼했고, 15기 광수와 옥순은 내년 1월 웨딩마치를 예고했다. 앞서 2기 영수와 영숙, 4기 정식과 영숙, 6기 영식과 정숙, 영철과 영숙 역시 결혼에 골인했다.(이혼 커플 제외)

시즌제로 진행되는 보통의 연예 리얼리티 프로그램과 달리, '나는솔로'는 매주 방송되는 정규편성 프로그램이다. '하트시그널' '환승연애' '솔로지옥' 등이 출연자의 비주얼로 화제를 모으는 반면 '나는솔로'는 '극현실주의'라는 표현에 걸맞게 우리 주변의 보통 사람들이 출연으로 공감대를 자아낸다.

특히 '나는솔로'는 출연자의 본명 대신 매 기수마다 특별한 이름을 제공한다. 이는 '나는솔로' 세계관에 몰입하기 꽤나 좋은 설정이다. 이제 시청자들은 기수 별 이름을 통해 출연자를 추측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다. 옥순은 각 기수의 미녀에게 주어지는 이름이고, 영숙은 야무지고, 정숙은 참하다는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다. 광수는 흔히 고스펙 전문직 종사자가 많고, 영철은 거친 상남자, 영호는 귀여운 연하남의 이미지를 갖고 있다.

올해 '나는솔로' 돌싱특집 2탄 16기는 최고 8% 시청률(닐슨코리아, 유료방송가구 기준, 방송사 합산)을 기록하며 큰 화제를 모았다. 덕분에 '나는솔로'는 5주 연속 수요 예능 전체 1위를 기록했고, 각종 화제성 수치를 올킬했다.

'나는솔로'는 앞으로도 계속된다. 현재 17기가 진행 중이며, 올해 안에 18기도 방송할 예정이다. '나는솔로' 애프터서비스 프로그램인 '나는솔로-그후 사랑은 계속된다' 역시 방송 중이다.

MBC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시즌2(태계일주2)' 포스터 [사진=MBC]
MBC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시즌2(태계일주2)' 포스터 [사진=MBC]

◇'태계일주' 2위…이대로 기안84 MBC연예대상 가나요

'올해 최고의 예능' 2위는 MBC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가 선정됐다. 총 39표를 득표했다.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는 '태어난 김에 사는' 남자 기안84가 떠나는 세계여행 도전기. 기안84의 버킷리스트를 충족시키며, '극사실주의'를 추구한다.

기안84는 이 프로그램의 시작점이자 존재 이유다. 그간 '나 혼자 산다' 등에서 보여준 독특한 생활방식은 '태계일주'에서 매력점으로 작용한다. 짐 가방엔 속옷 몇벌 뿐. 거창한 캐리어 따윈 없다. 기안84는 현지의 색다른 문화도 있는 편견 없이 그대로 받아들인다. 모든 걸 허허 웃으며 새로운 자극에 몸을 맡긴다. 그렇게 인도의 갠지스강에 뛰어들고, 노상 마사지를 경험한다. 그간 예쁘고 화려한 여행예능에 익숙했던 시청자들은 솔직하고 인간미 넘치는 독특한 여행예능에 묘하게 매료됐다.

시즌1 남미 편에서 시청률 5.2%를 기록했던 '태계일주'는 시즌2 인도 편에서는 6.1%까지 치솟았다. 그리고 벌써 시즌3를 맞았다. 이번엔 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다. 이미 지난 16일 기안84는 마치 마라톤을 뛰다 온 듯한 트레이닝복 패션으로 출국했다. 여기에 시즌1을 함께 했던 이시언이 합류, 빠니보틀·덱스와 또다른 케미의 여행을 예고했다.

시즌3는 올해 중 방송 예정. 이대로라면, 기안84는 'MBC연예대상' 대상이 확정인걸까. 아마 부인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듯하다.

◇'뿅뿅 지구오락실2' 3위, '최강야구2' '스우파2' 등 시즌2 예능 강세

tvN '뿅뿅 지구 오락실2'이 28표로 3위를 기록했다.

'뿅뿅 지구오락실2'는 지난해 큰 사랑을 받은 '지락실'의 두번째 시즌. 지구로 재 탈출한 토롱이를 잡기 위해 다시 뭉친 경력직 지구 용사 4인방이 핀란드와 발리에서 예측 불허 대 모험을 펼친다. 이은지, 미미, 이영지, 안유진 등 원년멤버들이 다시 모여 또한번 큰 웃음을 선사했다. 시청률 역시 지난 시즌(3.8%) 보다 발전된 4.1%를 기록했다. (최고시청률 기준)

이어 JTBC '최강야구2'와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2'가 각각 13표로 5위를 기록했다.

'최강야구2'는 오직 승리만을 추구하는 사상 최강의 야구팀, 프로야구의 11번째 구단 '최강 몬스터즈'의 진짜 승부를 그린 스포츠 예능. 시즌2에 김성근 감독이 합류하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3040 남녀층에 고루 사랑받는 '최강야구2'는 예능이라기 보다는 다큐, 혹은 스포츠 프로그램에 가깝다. 그만큼 야구를 사랑하는 야구인들의 마음이 느껴진다. 올해 최고시청률은 3.4%지만 화제성은 엄청나다. '최강야구'의 2023시즌 직관 경기 티켓은 다섯번 모두 오픈 즉시 매진됐다. 이에 따라 '최강야구'는 7연속 '완판' 기록을 세웠다. 현장에는 굿즈를 사기 위한 팬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스트릿 우먼 파이터2'는 여성 댄스 크루들의 리얼 서바이벌 예능이다. 회를 거듭할수록 '언니들의 싸움'을 지켜보는 시청자들의 몰입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이번 시즌엔 글로벌 댄스 크루들의 합류로 폭넓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베베 바다, 잼 리퍼블릭 커스틴 등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제대로 눈도장을 찍었다. '스우파2'는 첫 방송한 이래 8주 연속(19일 기준) 타깃 시청률 1539타깃, 2049남녀 시청률 전 채널 1위를 이어가며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이 외에 MBC '나 혼자 산다'와 넷플릭스 '좀비버스'(8표), 넷플릭스 '피지컬 100'(7표), KBS 2TV '홍김동전', TV조선 '미스터트롯2', 쿠팡플레이 'SNL코리아2', 채널A '하트시그널4'(4표) 등이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김양수 기자(liang@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창간19년] 화제성 휩쓴 '나는솔로', 올해의예능…2위 '태계일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