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산불 현장 지휘 역량 강화로 국민 안전 수호


[조이뉴스24 김양수 기자]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산불 현장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산불현장 통합지휘본부’ 지휘·운영 인력 약 800명(산림청 및 지방정부)을 대상으로, 21일부터 2월 5일까지 충청권을 시작으로 권역별 순회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산림청은 21일부터 산불 현장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인력을 대상으로 ‘산불현장 지휘 역량 강화 교육'을 권역별로 실시하고 있다 [사진=산림청]
산림청은 21일부터 산불 현장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인력을 대상으로 ‘산불현장 지휘 역량 강화 교육'을 권역별로 실시하고 있다 [사진=산림청]

최근 기후재난에 따른 고온·건조한 기상 여건과 강풍 등으로 산불이 초고속·초대형화되는 양상을 보이면서, 산불 현장에서 지휘자의 흔들림 없는 지휘 역량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특히, 산불은 산림청과 지방정부를 비롯해 소방, 군(軍), 경찰 등 다수의 기관이 총력 대응해야 하는 복합 재난인 만큼, 산불현장 통합지휘본부의 판단과 조정 능력은 대응 성과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

이번 교육은 이론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통합지휘본부설치, 실무반 구성, 산불 유관기관별 임무 부여, 진화자원 배치 등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실무 중심 교육으로, 지휘·조정·현장대응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용권 산림청 산림재난통제관은 "산불 대응은 현장에서의 판단과 지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번 교육을 통해 산불 발생 시 명확한 역할과 임무가 부여되고, 재난상황에서 통합·유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양수 기자(liang@joy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산불 현장 지휘 역량 강화로 국민 안전 수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