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수업이 달라진다”…경기도교육청, ‘사고 블록·사고 브릭’ 전 초등학교 보급


[조이뉴스24 양찬희 기자] 경기도교육청은 교실 수업에서 학생의 사고 과정을 구조화해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사고 블록&사고 브릭’ 자료집을 지난 9일 도내 모든 초등학교에 보급했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전경. [사진=경기도교육청]

‘쌓고 연결하는 교실 속 사고 설계 도구’ 형태로 개발돼 교사가 학생 수업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사고 흐름을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생이 수업 속에서 어떤 사고 과정을 거쳐 이해를 확장하는지를 중심에 두고 단원과 차시 설계를 안내한다.

단원 수준에서 사고 흐름을 설계하는 ‘사고 블록’·각 차시 수업에서 학생의 사고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돕는 ‘사고 브릭’으로 구성됐다.

이를 활용하면 교사는 단원–차시–평가를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해 수업을 설계할 수 있고 활동 중심 수업에서 학생 사고 중심 수업으로 전환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 교실 수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질문 예시 △평가 기준(루브릭) 예시 △학생 성찰 문장 예시 △단원 설계 체크리스트 등 다양한 실천 자료도 함께 제공했다.

이번 자료집 보급을 통해 교실 수업을 사고 중심으로 전환하고 교사의 깊이 있는 수업 설계와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수원=양찬희 기자(cx53503@joy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수업이 달라진다”…경기도교육청, ‘사고 블록·사고 브릭’ 전 초등학교 보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