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방송의 현황과 발전방안(1)


◆ 인터넷방송의 개념

컴퓨터가 출현한 후에 여러 지역에 흩어져 있는 컴퓨터를 연결하여 각 컴퓨터의 자원을 멀리서도 쉽게 이용하기 위한 네트워크 개발은 필연적이었다.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전자우편이 개발된 후에는 컴퓨터와 컴퓨터통신이 전문가들만의 영역에서 일반인들의 영역으로 보편화된 계기가 되었다.

그 후 웹(world wide web)이 개발되어 다른 컴퓨터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되면서 컴퓨터 통신을 이용하는 인구는 매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검색과 정보제공 기능은 문자에 한정되지 않고 스트리밍(streaming) 기술의 발전과 통신망 속도의 개선에 의해 오디오 및 비디오 정보도 제공하게 되었다.

즉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해진 것이다. 데이터 량이 방대한 오디오와 비디오 정보를 압축하여, 웹사이트에서 실시간으로 이용자에게 전송하는 웹캐스팅 서비스가 가능해지면서 인터넷방송 개념이 나타났다.

인터넷방송은 원래 웹캐스팅이라고 불린다. 하지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측에서 방송국과 같은 개념의 서비스를 추구하면서 인터넷 방송이라는 용어가 더 일반화된 것 같다.

실시간으로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정보를 인터넷방송과 동일하게 제공해도, 원격교육이 목적이면 인터넷학교라고 부를 것이고. 전자상거래가 목적이면 그에 유리한 이름을 붙이려고 할 것이다.

본 글에서는 인터넷방송의 개념과 특징을 소개하고, 인터넷방송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인터넷 방송이 기존의 방송처럼 일반인들의 생활 속에 자리잡기 위한 발전 방안에 대해 알아보자.

인터넷방송이란 인터넷을 통해 방송국과 같은 의도에서 각종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인터넷방송은 기존의 웹사이트에서 동영상 스트림을 제공하는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볼 수 있으므로 읽을 수 있는 매체와 보고 듣는 방송매체의 장점을 합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방적으로 시청자에게 내용을 전달해주거나, 순간적으로 지나가 버리는 내용을 전달해야 하는 기존의 방송보다는 심층적인 내용을 담을 수도 있고, VCR처럼 반복해서 보게 할 수도 있으며, 이용자마다 원하는 내용을 주문해 보는 주문형서비스도 가능하다. 인터넷방송은 인쇄, 방송매체, 통신 서비스 기능을 통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박구만 서울산업대학교 매체공학과교수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