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불법 시위하면 죽여도 된다는 말이냐"


민주당, 정부여당 맹비난 "용산 사태는 필연적 사고"

용산 참사에 대해 정부 여당이 전철연 등의 폭력시위가 한 원인이었다고 대응하자 민주당이 이를 맹비난하고 나섰다.

민주당의 22일 용산 철거민 폭력진압 관련 의원총회에서는 정세균 대표는 "6명의 인명이 피해를 입은 참사가 일어난지 불과 이틀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정부여당은 벌써부터 책임전가에 나서고 있다"면서 "정부여당은 대통령 사과와 책임자 파면이 당연히 돼야 하지만 마치 철거민 때문에 참사가 일어난 양 호도하고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용산철거민 폭력살인진압 진상조사위원회' 김종률 위원장은 "정부 여당의 논리대로라면 불법시위를 한 사람은 죽여도 된다는 말이냐"라며 "여야를 떠나 이런 참혹한 참사에 대해서는 엄정한 심정으로 임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이석현 의원도 21일 행정안전위에서 경찰청의 해명에 대해 '거짓말 삼중주'였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서울경찰 차장은 안전 매트를 설치했다고 했고, 소방차도 수 십대 있었다고 했지만, 다 거짓말"이라며 "안전 매트리스는 없었고, 소방차도 두 대밖에 없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추락자가 없었다고 했지만, 우리는 인터넷 생중계를 통해 불을 피해 건물에 매달려 있다가 맨 바닥에 떨어지는 희생자를 봤다"면서 "추락 직후에도 그는 살아 있었지만, 경찰은 그 앞을 지나가면서도 그냥 방치했다. 이런 정권 하에서 용산참사는 필연적 사고"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날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김석기 서울지방경찰청장,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 등의 파면과 법적 책임까지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사태가 재건축 과정에서의 구조적인 문제 때문에 일어난 것에 주목해 정책 대안도 조만간 내놓기로 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정소희기자 ss082@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불법 시위하면 죽여도 된다는 말이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