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 월드컵 참가국_이탈리아의 F조


Italy, Paraguay, Slovakia, New Zealand

오늘은 '디펜딩 챔피언' 이탈리아가 속한 F조 국가들의 국가명 유래에 대한 이야기를 알아봅니다.

Italy

피파랭킹 5위 Italy(이탈리아)는 Italia의 영어 이름으로, 이탈리아의 어원은 암소와 관련이 있는 말입니다. Italy는 본래 남 이탈리아의 돌출부 부분에 사는 민족명으로 이 민족이 암소를 숭배한 데서 붙여진 역사적인 말입니다.

라틴어에서 영어로 건너온 vitulus는 '송아지' 등의 의미로 쓰이는 말로, 여기에서 두음이 탈락해 만들어진 말이 Italy입니다.

Paraguay

피파랭킹 31위 Paraguay(파라과이)는 Uruguay(우루과이)처럼 과라니족의 언어에서 나온 말로, Uruguay가 '얼룩무늬 새가 사는 강'을 뜻하는 말처럼 다양한 생물들이 사는 강의 의미에서 나온 말입니다. 과라니어에서 나온 남미의 대형폭포 이름인 Iguazu falls(이구아수 폭포)도 강을 의미하는 말에서 나온 이름입니다.

Slovakia

피파랭킹 34위 Slovakia(슬로바키아)는 Slave(슬라브족)가 만든 또 다른 나라 이름으로, 한 때는 Czecoslovakia(체코슬로바키아)에서 분리돼 나온 나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 지방의 사람들은 방랑적인 자유분방한 생활을 하는 민족으로, 이 슬로바키아 지방의 Bohemian 사람들은 gipsy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robot(로봇)은 Karel이 쓴 희곡의 이름에서 나온 말로, '인조인간' '기계' 등의 뜻인 말로 체코슬로바키아의 노예를 뜻하는 rabu에서 나온 말입니다.

New Zealand

피파랭킹 78위인 New Zealand(뉴질랜드)는 '새로운 바다의 땅'이란 의미를 가진 나라로 New Sealand라고 쓰지 않는 재미있는 이름의 나라입니다.

New Zealand라는 이름은 네덜란드의 지도제작사에서 네덜란드어로 Nova Zeelandia라고 부르기 시작했고 영국의 탐험가 James Cook 선장이 영어식으로 만들면서 New Zealand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조이뉴스24 /글=최순찬 괴짜영단어 저자 glassclass@naver.com /사진=조이뉴스24 포토DB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 월드컵 참가국_이탈리아의 F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