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단어 어원과 유래]개인과 사회(상)


append는 ‘~에(ap=to) 걸다(pend=hang)’라는 의미에서 ‘매달다, 붙이다, 첨부하다’ 등의 뜻으로 쓰입니다. 보석이나 귀금속으로 만들어서 줄에 달아 목에서 가슴으로 늘어뜨리는 장신구를 펜던트(Pendant)라고 합니다.

appendix는 책과 함께 딸려있는 부록을 가리키는데, 이외에도 ‘부속물, 추가’란 뜻과 ‘맹장’이란 뜻이 있습니다.

맹장(appendix)은 복강의 오른쪽 아래 소장이 대장으로 이어지는 지점에 자루 모양으로 부풀어 있는 부위입니다. 흔히 맹장염(appendicitis)이라고 하는데, 맹장이 아니라 충수돌기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맹장의 충수돌기는 맹장 끝에 6~9cm 길이로 달린 벌레 모양의 작은 돌기입니다. 맹장염이란 심한 복통을 일으키는데 주된 원인은 숙변, 이물질, 기생충 등입니다.

■ She was taken to the hospital suffering from acute appendicitis. 그녀는 급성 맹장염으로 병원에 실려 갔다.

맹장염(appendicitis)은 ‘맹장(appendix)에 생긴 염증(itis)’이란 뜻입니다.

맹장염을 방치하여 구멍이 생기면 후유증이 매우 심각하므로 맹장염이 의심될 때는 적극적으로 맹장수술(appendectomy, 충수돌기 절제수술)을 시행합니다.

appendectomy는 ‘맹장(appendix)을 밖으로(ec) 잘라내다(tom=cut)’라는 의미입니다.

tomy, tom라는 어근은 ‘자르다, 절개한다’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tonsillectomy는 편도선(tonsil)절제술이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anatomy(해부학)은 ‘완전히(ana=up) 또는 여러 번(ana=again) 자르다(tomy)’라는 의미에서 ‘해부, 해부학, 면밀한 분석’의 뜻으로 쓰입니다.

분자(molecule)는 물질의 성질을 갖고 있는 가장 작은 입자입니다. 분자는 온도와 압력에 따라 고체, 액체, 기체 상태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분자(分子)라는 한자의 뜻은 ‘나뉘어 지는 입자’라는 뜻인데, 분자가 쪼개지면 원래 분자가 가지고 있던 물질의 성질을 잃어버립니다. 분자는 쪼개지면 원자(atom 原子)로 나뉘게 되며, 원자는 물질의 성질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원자(atom)는 어원상으로 ‘더 이상 나눌 수(tom) 없는(a=not)’이라는 뜻입니다. 원자는 물질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구성 요소로, 원자핵과 전자 등의 미세한 입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 원자핵(atomic nucleus)은 양자, 중성자 등의 미립자로 되어 있다. 원자는 화학적 방법으로는 더 이상 나눌 수 없지만, 핵분열과정을 통하면 원자핵이 분해되기도 합니다.

핵분열은 한 개의 원자핵에 중성자와 같은 입자가 충돌할 때 2개 이상의 다른 원자핵으로 나누어 지는 반응을 말합니다. 핵분열시 질량이 감소하는데 이 감소한 질량은 열의 형태를 가진 에너지로 변환됩니다.

미국의 이론 물리학자인 아인슈타인(Einstein)은 ‘모든 물질(질량)은 에너지’라는 이론을 제창하였습니다.

■ E = m*c*c (kcal)

m: 질량결손분(kg), c: 빛의 속도(3.0 x 10^8 m/s)

이때 발생한 에너지를 평화롭게 활용하면 원자력 에너지(atomic energy)가 되고, 폭탄을 만들면 원자폭탄(atom bomb)이 됩니다.

혼자 하는 말은 독백(monologue)이라 하고, 두 명이 나누는 대화를 다이얼로그(dialog)라고 합니다.

딜레마(dilemma)는 ‘두 개(di)의 논제(lemma)가 맞선 상태’라는 의미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 처지, 진퇴양란’이란 뜻을 가집니다.

divide는 ‘둘(di)로 나누다(vide)’의 뜻에서 ‘분할하다, 분배하다’의 뜻으로 쓰입니다. divide 의 명사형은 division인데, ‘분할,나눗셈, (관청 같은 곳의) 부서’라는 뜻입니다.

■ accounting division 회계과

김정균 (jgkim@jisikcorp.com)

서울대학교 제어계측 공학과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지식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영어 단어 학습사이트 리도보카 ( http://www.leedovoca.com )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컬럼을 통해 초중고 내신,수능 및 토익, 토플 필수 영단어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