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호주 IS 인질극 변수, 아시안컵 대표팀 일정대로 이동


축구대표팀 시드니에 베이스캠프, 슈틸리케 "원안대로 호주 입성"

[이성필기자] 오는 27일 아시안컵 준비를 위해 호주로 출국하는 한국 축구대표팀의 동선에 큰 변수가 생겼다.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호주 인질극으로 대표팀 안전 문제에 비상이 걸렸다.

IS는 15일 오전(한국시간) 호주 시드니 시내 카페에서 인질극을 벌이고 있다. 한국계 여대생 배모 씨가 극적으로 탈출하는 등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아시안컵 준비 베이스캠프를 시드니 맥컬리 대학에 차리기로 한 한국대표팀 입장에서는 신경쓰이지 않을 수 없는 일이다. 대표팀은 15~21일 제주도 서귀포에서 전지훈련을 한다. 이후 22일 최종 명단을 발표한 뒤 27일 시드니로 출국할 예정이다. 베이스캠프에서 현지 적응훈련을 한 뒤 1월5일 오만과의 첫 경기가 열리는 캔버라로 이동해 대회에 돌입한다.

호주에서의 안전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는 것은 당연하다. 아시아축구연맹(AFC)은 각국 대표팀에 기본적으로 경찰 호송을 제공하고 군 병력이 지원하는 월드컵과 똑같이 경비 기준을 마련했지만 이번 사태로 긴장감이 커졌다.

더군다나 한국이 속한 A조에는 호주, 오만, 쿠웨이트가 포함돼 있다. 호주는 이번 IS의 인질극 대상이 된 국가고 오만, 쿠웨이트는 중동 국가라는 점에서 조심스럽다. 이들 말고도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카타르, 요르단, 이란 등 다수의 중동 국가가 호주 아시안컵에 참가한다. 대회 중 각국 선수단의 안전에 대한 걱정을 할 만하다.

한국 대표팀은 이미 짜여진 일정에서 큰 변화를 주지 않을 계획이다. AFC의 안전 대책을 믿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슈틸리케 감독도 "원안대로 호주에 입성한다. 계획을 변경하는 일은 없다. 가서 훈련에만 집중하겠다"라며 "호주 당국에서 제공하는 경찰과 군병력의 경호만 잘 따르면 될 것 같다"라며 차질없는 훈련을 약속했다.

대한축구협회도 호주 사태를 주시하면서 현지 상황에 변화가 있는지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축구협회 관계자는 "아직 AFC로부터 특별한 연락은 없다. AFC가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기 때문에 상황을 지켜보겠다"라고 전했다.

조이뉴스24 서귀포(제주)=이성필기자 elephant14@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호주 IS 인질극 변수, 아시안컵 대표팀 일정대로 이동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