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우리와도 한 번"…전북, UAE 전훈 앞두고 '인기 폭등'


'완성형' 전력에 ACL 우승 후광…세계 강팀들, 앞다퉈 연습경기 제의

[이성필기자] 다사다난했던 전북 현대의 2016년 시즌이 막을 내렸다. 전북이 사실상 한국 축구의 문을 여닫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북은 14일 일본 오사카 스이타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6 국제축구연맹(FIFA) 클럽 월드컵 5~6위전에서 마멜로디 선다운스(남아프리카공화국)를 4-1로 꺾고 5위로 대회를 끝냈다. 더 큰 잔치 분위기가 있는 도쿄로 향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지만, 자신들이 해야 할 일은 충분히 마무리했다는 분위기다.

올해 전북은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아부다비와 두바이를 오가며 전지훈련을 했다. 구단 창단 후 처음으로 훈련 시스템에 변화를 줬다. 체력 훈련으로 먼저 몸을 만들어 놓고 연습 경기로 조직력을 키우는 일반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유럽 빅리그 팀들처럼 연습경기를 치르면서 팀을 만들어 나갔다.

UAE에는 월 초·중반 여름 휴식기가 없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팀들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의 주요 팀들이 훈련을 위해 몰려든다. 전북 또한 UAE에서 여러 팀들과 실전처럼 훈련을 했다.

시작도 독일 분데스리가 강팀 중 하나인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였다. 도르트문트와는 일정이 맞지 않아 포기하려고 했다. 그러나 도르트문트 측의 강한 의지로 UAE 입성 일주일이 채 되지 않아 만나 연습 경기를 했다. 시즌 중인 유럽 강팀과 전혀 조직력이 갖춰지지 않은 전북의 경기력은 차이가 당연히 났다. 이동국의 만회골로 전북이 1-4로 졌지만, 양측 모두 만족했다는 후문이다.

최강희 감독은 "도르트문트랑 붙었기 때문인지 내년 훈련도 우리와 만나고 싶다는 팀들이 많았다. 함부르크SV, 레버쿠젠 등이 UAE에서 연습 경기를 하자고 제안이 왔다. 그러나 일정이 맞지 않아 무산됐다. 일정을 잘 짜야 한다"라고 했다.

클럽 월드컵까지 나선 전북은 1월 중순께 재소집을 한 뒤 바로 UAE로 향한다. 올해와 비교하면 열흘 정도 늦다. 클럽월드컵까지 치러서 그렇다. 선수들의 휴식 기간도 한 달 가까이 보장을 해줘야 한다. 훈련을 늦게 시작하고 독일, 스페인 리그 팀들은 1월 중순 리그가 재개되기 때문에 만나기 어렵다. 대신 러시아 등의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나 유로파리그 진출권 팀, UAE 팀 등 상대는 많다.

중동 사정에 밝은 한 관계자는 "전북이 훈련 연습 경기 파트너로 인기가 있었는데 챔피언스리그 우승으로 인지도가 더 올라갔다.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등 상위권 팀들은 리그 중에도 전북과 붙을 수 있다면 자비를 부담해서라도 UAE로 왔다가 가겠다고 하더라"고 설명했다.

최 감독은 "요즘에는 선수들이 전지훈련 시작 전에 알아서 체력 훈련을 하고 온다. 그래서 준비가 수월하다. 물론 충분한 휴식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선수들에게 잘 쉬고 오라고 하는데 저마다 개인 클럽에 등록해서 운동을 많이 하고 오더라"고 전했다.

다른 구단들은 전북의 방식에 대해 당연하다는 반응이다. 한 구단 관계자는 "정상급 선수들이 모였기 때문에 알아서 준비하지 않을까 싶다. 오랜 기간 체력 훈련을 집중적으로 하고 조직력을 만드는 팀들은 선수들의 수준이 일정하지 않아 그렇지만 전북 등 상위권 팀들은 그렇게 하지 않아도 다 된다"고 설명했다.

최 감독은 집토끼를 지키면서 전력 보강을 꾀할 계획이다. 핵심 자원인 미드필더 이재성은 사실상 어디든 이적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좀 더 비싸게 팔려 나갔으면 하는 바람도 있다. 클럽 월드컵의 맛을 본 전북은 한 단계 더 올라서려면 이웃 중국 슈퍼리그 정도는 아니더라도 상당한 수준의 투자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투자를 위한 '종자돈' 확보가 급선무다.

조이뉴스24 /이성필기자 elephant14@joy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우리와도 한 번"…전북, UAE 전훈 앞두고 '인기 폭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
안재현, 가오정 맏형의 훈훈한 외모
안재현, 가오정 맏형의 훈훈한 외모
이민정, 변함없는 미모
이민정, 변함없는 미모
'가는정 오는정 이민정'으로 찾아갑니다
'가는정 오는정 이민정'으로 찾아갑니다
사법부 수호 및 더불어민주당 규탄하는 국민의힘
사법부 수호 및 더불어민주당 규탄하는 국민의힘
사법부 수호 및 더불어민주당 규탄 발언하는 김문수
사법부 수호 및 더불어민주당 규탄 발언하는 김문수
'딥 다이브 코리아' 송지효, 해녀 삼춘들 앞 막내 애교
'딥 다이브 코리아' 송지효, 해녀 삼춘들 앞 막내 애교
'딥 다이브 코리아' 송지효, 제주 해녀 도전
'딥 다이브 코리아' 송지효, 제주 해녀 도전
'딥 다이브 코리아' 송지효, 나는 해녀입니다!
'딥 다이브 코리아' 송지효, 나는 해녀입니다!
대한민국교원조합 제21대 대선 정책제안서 전달식
대한민국교원조합 제21대 대선 정책제안서 전달식
모두 발언하는 김문수 후보
모두 발언하는 김문수 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