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CJ대한통운 파업 열흘째…노사, 설 대목 앞두고 '평행선'


CJ대한통운 "이율배반적 태도" vs 노조 "택배노동자 목숨 값으로 배 채워"

[아이뉴스24 오유진 기자]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의 무기한 총파업이 열흘째를 맞은 가운데, 노사 양측의 입장은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6일 물류업계에 따르면 CJ대한통운이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는 택배노조 주장에 유감을 표하며, 국토교통부에 현장실사를 요청했다.

CJ대한통운 곤지암메가허브터미널 전경. [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곤지암메가허브터미널 전경. [사진=CJ대한통운]

이날 CJ대한통운은 입장문을 통해 "회사는 업계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있음에도 근거 없는 왜곡과 일방적 주장이 계속되고 있는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현장실사가 끝나고 결과가 나올 때까지만이라도 악의적 비방을 중단해줄 것을 강하게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소득감소 없는 작업시간 단축'을 넘어 소득까지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적 합의를 지지해준 국민들의 고통을 외면하는 노조의 이율배반적 태도는 용납되기 어려울 것"이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고통받고 있는 국민들의 일상 회복을 위해서라도 신속하게 작업에 복귀해줄 것을 간곡하게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그간 CJ대한통운은 택배노조의 파업과 관련해 말을 아껴왔다. 그러나 지난 4일 총파업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며, 노조 측 주장들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했다.

CJ대한통운은 "새해부터 택배기사들이 분류작업을 하지 않도록 5천500명 이상의 분류지원 인력을 투입하는 등 모범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있다"며 "인력부족 등의 사유로 택배기사가 불가피하게 분류작업을 해야 할 경우 비용을 지불하고 전체 작업시간이 주 60시간을 초과하지 않도록 관리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특히 CJ대한통운은 정부에 분류인력 투입 등 사회적 합의 이행 사항을 보고하고 있으며, 점검 또한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연평균 소득 8천518만원 등 업계 최고 수준의 처우를 제공하고 가장 모범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있다"며 "(택배노조가) 사실을 왜곡하고 근거 없는 주장을 계속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CJ대한통운 택배노조의 무기한 총파업으로 일부 지역에서 택배 지연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연중 최대 대목인 설 명절을 앞둔 소상공인들의 우려의 목소리늠 점차 높아지고 있다.

소상공인연합회에 따르면 서울 영등포, 경기도 이천, 김포, 성남시, 강원도 인제, 양구, 춘천, 군산, 광주, 울산, 대구, 김천, 창원, 김해, 진주 등에서는 각 대리점마다 물량이 적체돼 배송 지연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하루 30~40만개 물량 배소이 밀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는 CJ대한통운 하루 평균 처리 물량의 4% 수준이다.

이로 인해 오픈마켓 상품 설명란에 각 지역마다 배송이 늦어질 수 있다는 공지를 안내와 더불어 주문을 취소하는 소비자들의 항의 역시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소상공인연합회는 성명서를 통해 "소상공인과 전 국민을 볼모로 하는 택배노조의 파업이 지속되면 국민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며 "CJ대한통운 택배노조는 명분 없는 파업을 즉각 철회하고 정상 업무 복귀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택배노조는 6일부터 무기한 단식투쟁에 돌입, 투쟁 수위를 높였다.

택배노조 조합원들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CJ그룹 본사 앞에서 열린 'CJ대한통운 총파업 끝장단식 선포 및 4차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택배노동자 목숨 값으로 배 채우는 CJ대한통운 탐욕의 질주를 막아내자!'라는 문구가 적힌 플랜카드를 들고 구호를 외쳤다.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 택배 노동자들이 6일 오후 서울 중구 CJ그룹 본사 앞에서 열린 'CJ대한통운 총파업 끝장단식 선포 및 4차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 택배 노동자들이 6일 오후 서울 중구 CJ그룹 본사 앞에서 열린 'CJ대한통운 총파업 끝장단식 선포 및 4차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이들은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면서 지난달 28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다. 파업에는 쟁의권이 있는 조합원 약 1천700명이 참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사회적 합의에 따른 택배 요금 인상분을 CJ대한통운이 과도하게 차지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사측에 ▲택배요금 인상액 공정분배 ▲별도요금 56원 폐지 ▲부속합의서 전면 폐지 ▲저상탑차 대책 마련 ▲노동조합 인정 등을 요구하고 있다.

/오유진 기자(ou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CJ대한통운 파업 열흘째…노사, 설 대목 앞두고 '평행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