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금호석화, 올해 주당 1만원 배당…주주친화정책 강화


이익배당안 역대 최고액…1500억 규모 소각 목적 자기주식 취득 결정

[아이뉴스24 오유진 기자] 금호석유화학은 이사회를 열고 제 45기 정기주주총회 예정 일시와 안건을 의결했다고 8일 공시했다.

주주총회는 오는 25일 개최되며, 안건은 ▲제45기 재무제표 및 이익배당 승인의 건 ▲사외이사 2명 선임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 1명 선임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 총 4개다. 최근 박철완 전 상무가 회사 측으로 발송한 주주제안 역시 관련 안건에 함께 상정됐다.

금호석유화학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8조4천618억원, 영업이익 2조4천68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75.9%, 224.3% 증가했다. 이에 따라 올해 별도 당기순이익의 약 43.7%에 달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주주환원 정책을 실시한다.

우선 금호석유화학은 제45기 이익배당안을 역대 최고액으로 결정했다. 보통주는 주당 1만원, 우선주는 주당 1만50원으로 배당금 총액은 약 2천809억원이다. 이번 배당금 규모는 전년 대비 약 2.4배 증가한 것으로, 별도 재무제표 기준 배당성향은 28.5%에 달한다.

금호석유화학은 주주환원 정책의 일환으로 자기주식 취득 결정도 함께 발표했다. 회사는 별도 당기순이익의 15.2%, 총 1천500억원 규모의 소각 목적 자기주식 취득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 역시 지난해 발표한 주주환원정책에 따른 별도 당기순이익 5~10%의 자기주식 취득 및 소각 계획을 5%포인트(p) 이상 웃도는 수준이다.

아울러 금호석유화학은 제45기 정기주주총회에서 2명의 사외이사를 신규 선임할 계획이다.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된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금호석유화학의 2026년 매출 12조원 달성 및 이를 위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선도사업 체계 구축과 코어(Core) 사업 집중 육성,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 등 핵심 전략 실행에 적합한 부문별 인사 후보를 추천했다.

회사 측 안으로는 재무·정책·리스크 관리 부문에 전문성을 갖춘 박상수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명예교수와 환경·기후변화 대응 분야에 전문 역량을 가진 비영리 NGO 단체 사단법인 에코맘코리아의 박영우 이사를 최종 후보자로 선정했다. 또 박상수 후보자를 감사위원회 위원 후보자로 추천했다.

백종훈 금호석유화학 대표이사는 "ESG 성과 창출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노력 속에서 역대 최고 수준의 배당과 소각 목적의 자기주식 취득을 결정했다"며 "앞으로도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주주환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유진 기자(ou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호석화, 올해 주당 1만원 배당…주주친화정책 강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