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카카오브레인, 초거대 AI 언어 모델 'KoGPT' 오픈 API로 공개


향후 파트너십 통해 서비스 적용 범위 확대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카카오브레인(대표 김일두)은 자체 개발한 한국어 특화 초거대 인공지능(AI) 언어 모델 'KoGPT'를 오픈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로 13일 공개했다.

카카오브레인(대표 김일두)은 자체 개발한 한국어 특화 초거대 인공지능(AI) 언어 모델 'KoGPT'를 오픈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로 13일 공개했다. [사진=카카오브레인]
카카오브레인(대표 김일두)은 자체 개발한 한국어 특화 초거대 인공지능(AI) 언어 모델 'KoGPT'를 오픈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로 13일 공개했다. [사진=카카오브레인]

카카오브레인은 개발자 전용 웹사이트 '카카오디벨로퍼스'에 'KoGPT' 오픈 API를 공개했다. 이용자는 월 200건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KoGPT' API는 이용자가 입력한 한국어를 사전적·문맥적으로 이해한 후 이용자 의도에 적합한 문장을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맥락과 의도에 따라 문장을 생성해 상품 소개글 작성, 감정 분석, 기계 독해, 기계 번역 등을 해결한다.

개발자는 모바일·웹 상품 광고나 쇼핑몰, 배달앱 등 다양한 서비스 개발 시 'KoGPT' API를 적용해 광고 카피를 쉽게 만드는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곤약', '워시', '바디', '트리트', '샤워', '보습' 등 핵심 키워드를 입력하면 '스크럽부터 보습까지?'라는 광고 문구를 자동 생성한다.

후기 수만 개를 종합적으로 이해한 후 '2030 여성에게 선물하기 좋은 화장품', '40대 남성에게 인기 많은 스포츠 용품' 등으로 요약해 상품 구매 시 이용자 선택을 돕도록 한다.

이용자가 이미 작성한 후기를 보고 긍·부정을 판단하고 상품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분류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이번에 냉장고를 구매했는데 엄청 튼튼하고 지난 번 구매했던 헤어드라이어보다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후기가 있다면 KoGPT가 '튼튼'이라는 단어를 이해해 해당 상품을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으로 분류한다. 또 헤어드라이어가 아닌 냉장고 상품의 후기라는 것을 인식하고 이를 분류할 수 있다.

카카오브레인은 향후 다양한 상품 후기를 보유한 서비스 플랫폼이나 광고사 등을 대상으로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서비스 적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변환·인페인팅(원본 그림이나 영상에 있는 특정 사람·사물·사건을 지운 뒤 배경을 채워 자연스럽게 복원) 기술을 API 형태로 순차 공개할 예정이다.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는 "다양한 기업과의 협업 기회를 적극 모색하고 AI 기술 상용화에 앞장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유림 기자(2yclev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카오브레인, 초거대 AI 언어 모델 'KoGPT' 오픈 API로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