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화물연대 파업] 정부-화물연대, 2차 교섭 열린다


양측 입장차 여전히 평행선…2차 교섭도 합의점 도출 어려울 듯

[아이뉴스24 이혜진 기자] 화물연대의 파업이 일주일째에 접어든 가운데 정부와 화물연대의 2차 교섭이 열린다.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는 30일 오후 2시 정부 세종청사에서 파업 이후 2차 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앞서 1차 교섭에서 국토부는 안전운임제를 3년 연장하되 품목 확대는 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반면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고 이를 어길 시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를 영구화하고 품목을 확대해야 한다고 맞서 결렬됐다.

이런 양측의 입장은 현재까지도 좁혀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지난 29일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으로 양측의 갈등이 고조된 만큼 합의점을 도출하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한편 국토부는 이날 오후 5시 기준으로 전국 12개 항만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평소의 37% 수준으로 감소해 수출입과 화물 처리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밝혔다. 시멘트는 평소의 11% 수준인 2만1천 톤(t)만 운송돼 레미콘 생산량이 평시 대비 8%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같은 날 건설협회가 20개 건설사에서 취합해 국토부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 현장 985곳 가운데 서울 둔촌주공 재건축 단지 등 577곳에서 레미콘 타설(거푸집에 붓는 작업)이 중단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공사 현장 10곳 가운데 6곳에서 레미콘 타설이 중단된 것에 해당한다.

/이혜진 기자(hjle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화물연대 파업] 정부-화물연대, 2차 교섭 열린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