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동영상 숏폼 강자 '틱톡', 미국에 팔릴까?


[아이뉴스24 이정민 기자] 미국과 중국, 양국 정부의 갈등이 숏폼(짧은 동영상) 플랫폼 틱톡의 매각, 사용금지 등 이슈로 확산되고 있다.

미국 CNN방송은 22일(현지시간) “중국 정부는 틱톡 문제와 관련해 창업주의 지분이 미국에 매각되는 것보다 (틱톡이) 아예 금지되는 것을 더 원하고 있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틱톡 로고. [사진=픽사베이]
틱톡 로고. [사진=픽사베이]

CNN방송은 중국 정부가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 등을 포함한 틱톡의 기술이 자국의 이익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며 이런 분석을 내놨다.

특히 지난해 3월 중국에서 정보통신(IT) 기업이 규제당국에 알고리즘을 등록하도록 요구하는 전례 없는 규정이 발효됐다는 점, 같은해 12월 중국 관료들이 첨단 기술을 해외 구매자에게 판매할 경우 관련 규정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는 점 등이 판단의 근거로 제시됐다.

앞서 미국 정부는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 시절인 2020년 8월 처음으로 틱톡에 미국 사업부를 매각하라고 압박하기 시작했다.

미 정부는 미국 내 틱톡 사용자들의 개인 정보가 중국 정부로 넘어가거나, 중국 당국이 틱톡을 이용해 여론을 조작하는 등 틱톡이 국가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후 조 바이든 정부로 정권이 바뀌면서 틱톡에 대한 압박도 잠시 소강상태를 보였지만, 최근 미국과 중국 정부 간 갈등이 다시 심화되면서 틱톡 이슈가 다시 부각되고 있다.

미국 재무부 산하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는 지난 15일 틱톡 모회사인 바이트댄스에게 창업주의 지분을 매각하지 않을 경우 미국 내 틱톡 사용을 전면 금지할 것이라고 통보했다. 이달 초엔 미 상원에서 국가안보에 위협이 되는 해외 IT 기술을 금지할 수 있는 권한을 행정부에 부여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틱톡을 겨냥한 조치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백악관 역시 지지를 표명한 상태다.

반면 미국에 틱톡 지분을 매각하는 것을 막기 위한 움직임도 이미 시작됐다.

중국 정부는 지난 2021년 4월 바이트댄스의 중국 자회사로부터 ‘황금주’ 1%를 인수했는데, 황금주는 단 1주의 주식만으로도 주주총회 의결사항에 대해 절대적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한편, 미국 내 틱톡 월간활성이용자(MAU) 수는 2020년 1억명에서 현재 1억 5천만명으로 급증했다. 미국 전체 인구가 2021년 기준 3억 3천200만명인 점을 감안하면 대략 2명 중 1명은 틱톡을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이정민 기자(jungmin7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동영상 숏폼 강자 '틱톡', 미국에 팔릴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