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유해진 캐릭터의 종합판"…'말모이', 웃음+감동 다 있다


[조이뉴스24 유지희 기자] 배우 유해진이 영화 '말모이'를 통해 생계형 캐릭터로 돌아온다.

'말모이'(감독 엄유나, 제작 더램프)는 우리말 사용이 금지된 1940년대, 까막눈 판수(유해진 분)가 조선어학회 대표 정환(윤계상 분)을 만나 사전을 만들기 위해 비밀리에 전국의 우리말과 마음까지 모으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

전작들에서 진솔하고 따뜻한 매력으로 연기 내공을 보여준 유해진은 조선어학회 심부름꾼이 된 까막눈 판수로 분해 그만의 유쾌한 웃음과 진한 감동을 선사할 전망이다. '럭키' '공조' '택시운전사' '1987' 그리고 '완벽한 타인'까지, 한번도 이미지 반복 없이 '유해진다움'을 잃지 않은 그는 인간미와 공감을 자아내는 웃음과 따뜻한 울림을 선사했다.

'럭키'에서 목욕탕 열쇠 때문에 무명배우로 운명이 바뀌는 킬러 형욱을 연기한 유해진은 코믹 연기로 관객을 사로잡았다. 특수부대 북한형사와 생계형 남한형사의 공조 수사를 그린 영화 '공조'에선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이자, 범죄자들을 잡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남한형사 강진태 역을 맡아 현실적인 생계형 연기를 통해 공감을 자아내고 1980년 5월의 광주 이야기를 다룬 '택시운전사'에서는 정 많은 택시운전사 황태술로 분해 당시 광주 사람들의 일상과 감정의 파고를 실감 나게 표현했다.

'1987'에서 사건의 진실을 담은 옥중서신을 전달하는 교도관 한병용으로 분해 1987년 속 평범한 사람들의 진심을 설득력 있게 전하며 묵직한 여운을 선사했다. 현대사를 배경으로 옳다고 믿는 일에 용기 냈던 당시의 인물들을 진정성 있게 표현해내며 신뢰를 얻은 유해진은 최근 '완벽한 타인'에서 바른 생활의 표본이자 보수적인 변호사 태수 역을 통해 쉴틈없이 웃음을 선사했다. 유해진만의 명불허전 코미디를 보여준 것.

유해진은 '말모이'를 통해 '유해진다운' 캐릭터의 종합판을 선보일 예정이다. 유해진은 감옥소 동기이자 학회 어른인 조갑윤 선생(김홍파 분)의 소개로 조선어학회 심부름꾼으로 취직, 돈도 안 되는 말을 왜 목숨 걸고 모으나 했으나 사십 평생 처음 '가나다라'를 배우게 된 판수로 변신한다. 먹고사는 데 급급한 그가 글에 눈뜨고 내심 재수 없어 하던 대표 정환(윤계상 분)을 비롯한 회원들과 동지가 되고 마침내 말모이에 누구보다 열심히 참여하게 되는 변화와 성장의 과정은 자연스럽게 1940년대의 시간 속으로 이끌 예정이다.

한편 '말모이'는 내년 1월9일 개봉 예정이다.

조이뉴스24 유지희기자 hee0011@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유해진 캐릭터의 종합판"…'말모이', 웃음+감동 다 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