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공효진 "연기 변주 늘 고민…'비슷하다'는 지적 겸허히 받아들여"(인터뷰)


[조이뉴스24 박진영 기자] 배우 공효진이 연기 변신과 관련해 솔직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공효진은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제가 새 영화나 드라마에 임하면서 '변주를 하려고 노력한다'고 말했는데, 저도 계속 확인을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공효진은 "우는 신도 다르게 하려고 노력하는데 감정이라는 것을 쓸 때 그런 생각을 하면 고충이 생긴다. 요즘은 시청자들과 관객들이 매의 눈으로 바라보고, 모두 평론가라고 할 정도로 수준이 높아져서 따라갈 수가 없다. 그래서 더 열심히 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사진=NEW]
[사진=NEW]

그러면서 공효진은 "요즘은 연기를 할 때 표현을 걷어내려고 한다. 예전에는 제가 표정이 많았고, 목소리도 높낮이 기폭이 심해서 높기도 하고 낮기도 했다. 감정 표현이 큰 역할을 해왔는데 지금은 플랫하게 하려고 한다"며 "'동백꽃 필 무렵' 속 동백이는 더 감정 표현을 잘 안 한다. 왜 저렇게 가라앉아 있는지, 어떤 이야기가 있는지 궁금해질 정도다. 제가 그렇게 낮춰서 연기를 하니 상대가 뛰어야 하는 것이 있다. 서로 밸런스를 맞추고 있고, 상대적으로 바뀐다"라고 연기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바를 고백했다.

또 공효진은 드라마와 영화 속 캐릭터 연기가 비슷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솔직한 생각을 밝혔다. 그는 "비슷하다는 얘기를 들을 때 '하나도 안 비슷해'라고 말할 수는 없는 것 같다. 취향이지 않나. 겸허하게 받아들이려 한다"며 "사실 저도 우려를 많이 한다. 그러면 감독님이나 작가님이 하나도 안 비슷하다고 기운을 북돋아주시는 것 같다. 제 안에서 어떻게 다르게 할 수 있을까, 비슷한 것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쓰는데 어쩔 수 없는 제 취향인 것 같다. 제가 그걸 좋아하니까 계속 하게 된다. 그러다 보니 기본적으로 표현을 할 때 톤이나 분위기를 다운시키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동백이 같은 경우엔 나름대로 많이 바꿨다"라고 덧붙인 공효진은 "몰라주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100% 만족 시킬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저는 다른 배우들에 비해 작품을 고를 때 전작과 다른 역할을 하는 것에 중점을 두지는 않는다. 전도연 선배님 같은 경우엔 전작과 겹치는 것 없이, 선택을 할 때 염두를 두지 않나 싶은데 저는 그렇지 않다. 전작과 달라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잘하면 된다고 뭉뚱그려 생각하는 편이다"라고 작품 선택 기준을 밝혔다.

 [사진=NEW]
[사진=NEW]

또 공효진은 "어렸을 때는 실수를 해도 되고 내 길에서 잠시 샛길로 빠져도 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지금은 그럴 나이가 아니라고 생각한 지 오래됐다. 제가 좋아하는 걸 해도 되는 거지 않나. 변신을 해야 한다는 이유 때문에 포기할 수 없을 정도로 좋은 작품이 있었고, 내가 바꿔보겠다 뛰어들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가장 보통의 연애'(감독 김한결)는 전 여자친구에 상처받은 재훈(김래원)과 전 남자친구에 뒤통수 맞은 선영(공효진), 이제 막 이별한 두 남녀의 솔직하고 거침없는 현실 로맨스를 그린 영화. 공효진은 연애에 환상이라고는 없는 현실파 선영 역을 맡아 김래원과 현실 공감 로맨스를 완성했다.

공효진은 '괜찮아, 사랑이야', '질투의 화신' 등 로맨스 장르에서 대체불가 개성과 현실감 넘치는 연기로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는 명불허전 '로코퀸'이다. 현재도 '가장 보통의 연애'는 물론이고 방송 2주 만에 시청률 10% 돌파에 성공한 KBS 2TV 수목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까지, 전혀 다른 분위기의 캐릭터를 완벽하게 소화하며 '로코퀸'으로서의 저력을 다시 한 번 느끼게 한다.

'가장 보통의 연애'는 오는 10월 2일 개봉된다.

조이뉴스24 박진영 기자 neat24@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공효진 "연기 변주 늘 고민…'비슷하다'는 지적 겸허히 받아들여"(인터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