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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th BIFF]박찬욱 "'친절한 금자씨' 명대사, '뜨거운 것이 좋아'의 무의식적 오마주"


[조이뉴스24 정명화 기자] 박찬욱 감독이 젊은 영화인들과 만나 자신이 영화를 만들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들에 대해 설명했다.

6일 오후 부산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9층 문화홀에서 열린 '플랫폼 부산-필름메이커스 토크2(Filmmaker's Talk2)'에는 박찬욱 감독이 참석했다.

올해 부산국제영화제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박찬욱 감독, 웨인 왕 감독 등 세계적인 무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거장들의 필름메이커 토크(Filmmaker’s Talk) 시리즈를 기획, 아시아 독립영화인들과의 만남의 장을 제공했다. 아시아 독립영화인들이 자리를 메운 가운데 행사는 '친절한 금자씨'와 '박쥐'의 일부 시퀀스를 영상으로 감상한 뒤 박찬욱 감독이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박찬욱 감독은 "영화는 '진철한 금자씨'라는 제목을 갖고 있지만 더 본격적인 이야기가 펼쳐지는 후반부에 가서는 금자씨는 거의 조연이다. 뒤로 물러나서 구경하거나 조율을 해주는 정도의 역할을 함으로써 구경꾼의 위치로 스스로를 퇴각시킨다. 이것이 내가 이 영화를 구상할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요체라고 생각한 개념이다. 유족들이 전면으로 드러나 복수를 주도하는, 금자의 복수극인줄 알았으나 알고보니 다른 사람들이 복수가 되는 것, 이것이 내가 이 영화를 구상한 이유다. 제가 만든 영화들 중에 잘 구현됐다 생각하는 장면이고 요인들이 잘 조화롭게 만들어진 것 같다"라고 말했다.

영화의 로케이션에 대해 "강원도의 폐교를 구해서 손을 거의 안대고 찍을 수 있었고, 특히 교실 천장의 상태가 좋았다. 마감재가 떨어져 내리는 것이 음산한 분위기를 만들어내는데 이것은 미술팀이 구현해내기 힘든 요소였다고 생각한다. 적당한 장소를 찾아내는 로케이션이 영화에서 얼마나 중요하고 뛰어난 미술감독의 능력을 뛰어넘는 중요한 사례다. 중요한 것은 각본을 쓸때 최민식이 연기한 백선생이 '완벽한 사람은 없어요 사모님'이라는 대사가 회심의 대사였다. 빌리 와일더 감독의 '뜨거운 것이 좋아'의 명대사가 남아 있었으니 썼을텐데, 본의 아니게 무의식 속에 오마주하게 된 대사다. 내 머릿속에서 꾸며낸 이야기라고 생각하지만, 많은 것들이 내가 어디선가 본, 들은, 읽은 이야기들이 사용된다는 것을 알게 된 좋은 사례였다. 느리게 진행되는 것 같지만, 편집을 통해 경제적으로 압축을 한, 스토리보드대로 잘 찍힌 장면이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영화 속 의상에 대해서는 "누군가는 약하고, 누군가는 용감하고 욱하는, 개별적이지만, 모두가 한 그룹으로 엮일 수 있다. 자식을, 손주를 잃은 사람들이라는 점에서 모두가 동질성을 갖는다. 그래서 모두가 같은 우비를 입는 것이 맞다고 봤다. 그리고 이 우비가 주는 광택이 찬란하면서도 시각적인 면을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질감, 영화는 만질 수 없지만 만질수있을 것 같은, 텍스처의 느낌을 주의깊게 고르려고 노력한다. 의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금자씨의 트렌치코트다. 깃을 내리고 있을 때는 몰랐지만, 깃을 다 올리면 얼굴의 반을 가리고 눈만 보이게 하길 원했다. 이 단계에서는 관찰자다. 행동을 하는 사람이 아닌 관찰자임을 핵심적으로 두드러지게 보여주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조이뉴스24 부산=정명화 기자 some@joy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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