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YB 윤도현 "2년 전 산에 들어가서 작업, 작정하고 곡 썼다"


[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밴드 YB 윤도현이 새 앨범 작업에 집중하기 위해 산에 들어갔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YB(윤도현 박태희 김진원, 허준, 스캇 할로웰)는 11일 오후 서울 상암동 문화비축기지에서 정규 10집 'Twilight State' 발매 기념 쇼케이스를 열고 컴백 소감을 전했다.

이번 앨범은 지난 2013년 공개된 'Reel Impulse' 이후 6년만의 새 정규 앨범이다.

박태희는 "6년 전에 앨범을 낸 이후에도 개인적으로 음악작업을 했다. 6년이 걸렸던 것은 꾸준히 작업했지만, 막상 발표를 하려다보니 새로운 곡을 쓰고 싶었다. 이번 앨범에 수록되지 않은 곡들이 100여곡 된다. 2년 전에 윤도현이 산에 들어가면서 작정하면서 곡을 썼다. 이번 앨범만큼은 시간에 쫓기지 않고 우리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담으려고 했다"고 새 앨범 작업기를 설명했다.

윤도현은 "(앨범이) 지체됐다. 무조건 올인하는 수 밖에 없었다. 작업하고 먹고 하는 것이 전부라 시동이 걸렸다. 그 때부터 시작이 됐다"고 말했다.

YB의 새 정규앨범 'Twilight State'에는 다채로운 장르의 13트랙이 담겼다. 그간 직관적인 가사, 범국민적인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던 YB는 기념비와 같은 이번 앨범을 통해서 인간이라면 느낄 수 있는 사소한 감정들을 매 곡마다의 분위기와 매칭시켰다.

타이틀곡은 '딴짓거리(feat. Soul of Superorganism)', '생일', '나는 상수역이 좋다' 등 총 3곡이다.

'딴짓거리(feat. Soul of Superorganism)'는 윤도현이 작사, 작곡한 곡으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떠오르고 있는 밴드 슈퍼올가니즘 소울의 어설픈 한국말 내레이션 피처링이 더해졌다. YB의 '진화하고 싶은 마음'이 가장 많이 담겨 있는 곡이라는 점에서 이번 새 앨범을 대표하는 곡이다.

'생일'은 이응준 시인의 시에서 영감을 받아 윤도현이 작사, 작곡한 곡이다. 곡 전반부에 시를 낭송하는 윤도현의 목소리, 그가 새벽에 제주도에서 직접 녹음한 자연의 소리가 조화를 이루며 따뜻한 위로의 메시지가 녹아있는 곡이다.

'나는 상수역이 좋다'는 YB의 히트곡 '나는 나비'를 작사, 작곡한 박태희의 곡으로, 중독성 강한 멜로디가 인상적이다.

한편 YB 10번째 정규앨범 'Twilight State'는 지난 10일 발매됐다. YB는 오는 11월30일, 12월1일 양일간은 용산구 한남동 블루스퀘어 인터파크 아이마켓 홀에서 콘서트를 개최하고 팬들을 만난다.

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mycuzmy@joy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YB 윤도현 "2년 전 산에 들어가서 작업, 작정하고 곡 썼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