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손흥민처럼 헌신할 수 있는 선수"…김학범이 밝힌 와일드카드의 조건


[조이뉴스24 김지수 기자] 김학범 올림픽 축구대표팀 감독이 와일드카드 선발 기준에 대해 언급했다.

김 감독은 30일 오전 서울 종로 축구회관에서 '2020 AFC U-23 챔피언십 결산' 기자회견을 열고 6개월 앞으로 다가온 도쿄 올림픽 본선 준비 계획에 대해 밝혔다.

한국은 김 감독의 지휘 아래 최근 열린 아시아축구연맹(AFC) 주최 U-23(23세 이하) 챔피언십 우승을 차지했다. 세계 최초 9회 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이라는 역사를 쓰면서 도쿄 올림픽 메달 획득에 기대감을 높였다.

김학범 대한민국 올림픽 축구대표팀 감독 [사진=대한축구협회]
김학범 대한민국 올림픽 축구대표팀 감독 [사진=대한축구협회]

이제 관심은 올림픽 최종 엔트리 구성에 쏠린다. AFC 챔피언십에서 23명의 선수를 선발할 수 있었던 것과는 달리 올림픽은 18명의 선수만 데려갈 수 있다. 여기에 만 24세 이상 선수를 최대 3명까지 뽑을 수 있는 와일드카드의 활용도 중요하다.

김 감독은 지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공격수 손흥민(28, 토트넘 홋스퍼)과 황의조(28, 보르도), 골키퍼 조현우(29, 울산 현대)를 와일드카드로 선발했다. 세 선수 모두 대회 내내 빼어난 활약을 선보이며 한국의 금메달 획득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김 감독은 "와일드카드로 어떤 포지션에 어떤 선수를 뽑을지는 시간을 가지고 생각을 해야 한다"며 "정말 팀에 필요한 선수를 선발하려고 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선수를 데려갈지는 좀 더 기다려주시면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손흥민(28, 토트넘 홋스퍼) [사진=조이뉴스24 포토DB]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손흥민(28, 토트넘 홋스퍼) [사진=조이뉴스24 포토DB]

김 감독은 그러면서 "아시안게임 때는 손흥민, 황의조, 조현우가 팀에 합류한 뒤 자신들이 뭘 해야 할지를 내게 물었다. 그래서 너희가 먼저 공을 들고 물을 들으라고 했다"며 "헌신하고 희생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팀에 좋은 영향을 미칠 거라고 했다. 가장 중요한 건 팀을 위해 헌신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감독은 또 "어린 선수들은 대선배들과 함께하는 것만으로도 큰 영광이다. 베테랑들이 먼저 나서서 모범을 보인다면 팀이 하나로 뭉칠 수 있다. 이번 올림픽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이뉴스24 축구회관=김지수 기자 gsoo@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손흥민처럼 헌신할 수 있는 선수"…김학범이 밝힌 와일드카드의 조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