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창간16년]'놀면뭐하니', 올해의 예능…김태호PD "큰 위로 주고자 최선"


[2020엔터 설문조사]⑭ '미스터트롯' 2위…시청률 잭팟

[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고품격 엔터테인먼트 경제지 조이뉴스24가 창간 16주년을 맞아 10월5일부터 16일까지 2020년을 빛낸 드라마, 영화, 배우, 가수, 예능프로그램 등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에는 엔터테인먼트사·방송사 재직자, 영화 및 방송 콘텐츠 제작자, 연예부 기자 등 업계 종사자 200여명이 참여했다. 조사 결과는 과연 어떻게 나왔을까? 부문별로 소개한다.[편집자주]

2020년에도 수없이 많은 예능이 시청자들과 만났다. 안방 트렌드로 자리잡은 관찰 예능이 쏟아진 가운데 트로트와 음악 예능이 활개를 쳤다. 코로나19 여파 속 여행 예능이 주춤했고, 부동산과 인테리어 등 주거 관련 예능이 틈새 시장을 공략했다.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TV 예능 뿐만 아니라 웹예능도 다양하게 제작됐다.

날로 심해지는 경쟁 속 '2020년 최고의 예능프로그램'은 MBC '놀면 뭐하니?'가 선정됐다. 트로트 신드롬을 일으킨 TV CHOSUN '미스터트롯'과 tvN '유퀴즈온더블럭', '신서유기8'가 그 뒤를 이었다.

'놀면뭐하니' 프로젝트로 탄생한 싹쓰리와 환불원정대[사진=MBC]
'놀면뭐하니' 프로젝트로 탄생한 싹쓰리와 환불원정대[사진=MBC]

◆ '놀면 뭐하니?', 올해의 예능 1위…'부캐'의 향연

'놀면 뭐하니?'는 총 116표를 얻어 과반이 넘는 압도적인 수치로 '올해의 예능' 1위에 올랐다.

지난해 7월 런칭한 '놀면 뭐하니?'는 방송 초반 시행착오를 거쳐 기존 예능에서 볼 수 없었던 '세계관 예능'을 구축하는데 성공했다. 고정 출연자 유재석이 릴레이와 확장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유(YOO)니버스'를 만들어냈다. '국민MC' 유재석이 든든한 구심점이 됐고, 이효리와 비, 엄정화, 제시 등 수많은 스타들이 '유니버스'의 일원이 됐다.

지난해 트로트 신인 가수 유산슬이 방송가를 장악했다면 올해는 라면 요리사 '라섹'·하프 연주자 '유르페우스', 혼성댄스그룹 싹쓰리와 환불원정대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쿡방과 가요계를 넘어들며 영역을 확장했고, 틀에 갇히지 않은 자유로운 콘셉트로 호평을 이끌어냈다.

김태호 PD와 유재석의 '최고 조합'도 다시 한 번 입증됐다. '무한도전'에서 오랜 기간 호흡을 맞춘 김태호 PD는 유재석에 '부캐'의 세계를 열어줬고, 유재석은 물 만난 듯 다채로운 캐릭터를 입고 시청자와 소통했다. '최고의 요리비결'에서 진땀을 흘리는 '라섹'이 됐다가, '춤꾼' 이효리와 비 사이에서 타박 당하면서도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유드래곤'이 되기도 한다. 이같은 판을 짜는 김PD의 신선한 기획과 유재석의 성실함, 진정성 있는 태도가 맞물리며 시청자들에 사랑을 받고 있다.

'린다G'와 '천옥'으로 시청자들을 만난 이효리를 포함해 비, 엄정화, 제시 등 출연진들의 활약도 컸다. '놀면뭐하니?'는 이들에 새로운 '부캐'를 부여하며 이들의 재발견을 이끌어냈고, 유재석과 환상의 케미로 프로그램을 꽉 채웠다.

싹쓰리와 환불원정대의 결성과 이들이 신곡을 발표하는 과정 등 '스토리텔링' 측면에서도 재미와 감동을 안겼다. '다시 여기 바닷가'와 환불원정대 '돈 터치 미(DON'T TOUCH ME)' 등이 차트 1위를 차지하며 방송가를 넘어 가요계까지 그 영향력을 확인했다.

◆ 김태호 PD "코로나에 지친 국민들 위로 고민, 유재석도 같은 마음"

'놀면 뭐하니?'를 연출한 김태호 PD는 조이뉴스에 "'제작진과 출연자를 대표해서 올해 최고의 예능에 선정됨에 한없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라며 "'놀면뭐하니'가 보여드리려한 진심을 알아주신 분들께 마음을 담아 감사드린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놀면 뭐하니?'를 연출한 김태호 PD [사진=MBC]
'놀면 뭐하니?'를 연출한 김태호 PD [사진=MBC]

김태호 PD는 올해 코로나 19로 인해 유독 어려웠던 제작 환경을 이야기 했다. 코로나에 지친 국민들을 위로하기 위해 고민했고, 이는 출연자들도 같은 마음이었다. 제작진과 출연자의 고민이 녹아들어, 웃음과 감동이 집합된 프로젝트들이 탄생했다.

김태호 PD는 "올해는 대한민국 모든 예능 프로그램 모두에게 쉽지 않은 해였을 것"이라며 "계획을 전면 수정해야 겠고, 어떤 프로그램들은 방송을 아예 멈춰야만 했다"고 털어놨다.

김 PD는 "이 난관이 코로나바이러스에 직면해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께는 비교하면 아주 작은 거에 불과하다"라며 "지난 2월부터 진행했던 "방구석콘서트"나 "닭터유" , "싹쓰리"와 "환불원정대" 등 모두 코로나 바이러스에 지친 국민들을 어떻게 위로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프로그램의 시작과 끝인 유재석씨를 비롯해 이효리, 비, 엄정화, 제시, 화사 등 싹쓰리, 환불원정대 멤버들 모두 같은 마음이었기 때문에 이 프로젝트들이 가능했던 거 같다"고 함께 해준 출연진들에 고마움을 전했다.

김 PD는 "아직 상황이 극적으로 좋아지진 않지만, 앞으로도 시청자들께 토요일에 드리는 큰 위로가 되기 위해 '놀면뭐하니' 제작진과 출연자들은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약속했다.

'미스터트롯' TOP7 결승전 무대와 '유퀴즈온더블럭'-'신서유기' 포스터  [사진=각 방송사 ]
'미스터트롯' TOP7 결승전 무대와 '유퀴즈온더블럭'-'신서유기' 포스터 [사진=각 방송사 ]

◆ '미스터트롯' 잭팟…'유퀴즈'-'신서유기8' 꾸준한 인기

TV CHOSUN '미스터트롯'이 52표로 '올해의 예능' 2위를 차지했다.

'미스터트롯'은 올해 방송가 최고 '히트상품'이었다. 방송 초반부터 시청률 잭팟을 터트렸다. 노래면 노래, 흥이면 흥, 못하는 것 없이 다 갖춘 트롯맨들은 중장년 시청자들은 물론 트롯이 낯선 10~20대 시청자들도 사로잡았다. '미스터트롯'의 열혈 시청자들의 트롯맨 사랑은 아이돌 팬덤 못잖다. 덕분에 최종회 시청률은 35.7%(닐슨코리아, 전국기준)까지 치솟으며 대박을 냈다.

'미스터트롯'의 톱7 임영웅, 영탁, 이찬원, 장민호, 정동원, 김호중, 김희재 등은 아이돌 못지 않은 팬덤을 얻었다. 이들을 앞세운 예능프로그램이 제작되고, 전국투어 콘서트 및 영화까지 나오면서 뜨거운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프로그램의 대박 흥행에 힘입어 2020년 대한민국은 트로트 붐이 일었고, 각방송사에서는 앞다퉈 트로트 소재 프로그램을 내놨다. 다만 '보이스트롯'과 '트롯신이 간다' '트로트의 민족' 등이 쏟아졌지만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미스터트롯'만 유일하게 순위권에 이름을 올려 '원조'임을 재확인 했다. '미스터트롯' 인기 출연자들이 대거 출연하는 '뽕숭아학당'과 '사랑의 콜센타' 또한 시청률은 높았지만 순위권에 없다는 점도 주목할 만 했다.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이 13표로 3위를 차지했고, tvN '신서유기8'(8표), '1호가 될 순 없어'(6표)로 그 뒤를 이었다.

'유 퀴즈 온 더 블럭'은 올해 코로나19 여파로 길거리 토크쇼 콘셉트를 접고 의료진, 형사, 직장인, 국회의원 등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었다. 평범하지만 특별한 인생 스토리가 뜻밖의 웃음과 짙은 잔향을 남긴다는 평을 듣고 있다.

'신서유기8'는 이번 시즌 전래동화 콘셉트로 돌아왔다. 요절복통 분장과 신선한 게임으로 웃음을 안겼던 '신서유기'는 이번 시즌에도 친숙한 캐릭터들을 활용해 유쾌함을 선사하고 있다. '신서유기'의 가장 큰 무기는 강호동, 이수근, 은지원, 규현, 송민호, 피오의 막강 케미로, 오랜 시간 쌓아온 이들의 관계가 믿음직하다.

JTBC '1호가 될 순 없어'는 후발주자로 나온 부부 예능이지만 개그맨 부부의 유쾌한 일상과 가식 없이 솔직한 모습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반면 시청률과 화제성에서 건재한 SBS ''동상이몽' '아내의 맛' 등은 자취를 감춰 눈길을 끌었다.

이밖에도 '사장님 귀는 당나귀귀' '구해줘 홈즈' '선을 넘는 녀석들' '대탈출3' '하트시그널3' '맛있는 녀석들' '문명특급' '런닝맨' '맛남의 광장' '신박한 정리' '애로부부' 등의 답변이 나왔다.

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mycuzmy@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창간16년]'놀면뭐하니', 올해의 예능…김태호PD "큰 위로 주고자 최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