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조수진의 패션잉글리쉬] 마스크 시상식 패션


단순히 같은 발음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로 한 단어가 전혀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예를 들면, 우리말의 ‘당근이지’는 ‘당연하지’를 재미있게 표현한 것이다.

영어에는 ‘ball’이라는 단어가 ‘공’이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즐거운 시간’이라고도 쓰인다.

‘How was your party?’(파티 어땠어?) “I had a ball last night”(어제 밤 굉장히 즐거운 시간이었어)라고 대답할 수 있다. ‘불룸댄스’(ballroom dance), ‘행사장’(ballhall)이라고 하듯 ‘ball’이라고 하며 공(ball)과 발음만 같고 ‘ballroom’(무도회장)의 앞 글자만 사용한 것이다. .

배우 한지민과 정해인 [사진=MBC]
배우 한지민과 정해인 [사진=MBC]

연말이라 각 방송사마다 시상식이 열리고 있어 배우들의 패션을 보는 즐거움이 있다. 여배우들의 드레스는 파티 같은 행사는 저녁에 시작되어 밤까지 진행되기 때문에 ‘이브닝 드레스’(evening dress) 또는 ‘볼륨드레스’(ballroom dress)라고도 한다.

남자배우들은 대부분 턱시도에 우리가 흔히 부르는 나비 넥타이인 ‘보우 타이'(bow-tie)를 매고 등장했다. ‘bow’는 운동화 매듭처럼 양쪽이 넓게 묶여지는 매듭을 의미 하므로 ‘보우 타이’라고 부른다. 또는 단순히 긴 넥타이도 많이 띄었으며 넥타이는 매는 매듭모양에 따라 다양한 명칭들이 있다. 그 중 가장 흔한 매듭은 Y형 타입으로 ‘포 인 핸드’(four–in-hand)라고 불린다. 이는 ‘네 마리의 말이 하나의 마차를 끈다’라는 의미를 지닌다. 이와 같은 표현은 마부가 말의 고삐를 Y형으로 매고 말을 몰았다는 데서 유래되었다.

박해진이 '2020 MBC 연기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MBC ]
박해진이 '2020 MBC 연기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MBC ]

2020년 'SBS 연예대상', 'MBC 연예대상', '연기대'상, 'KBS 연예대상'이 개최되었고 'SBS 연기 대상'과, 'KBS 연기대상'만을 남겨 두고 있다. 이미 개최된 연예, 연기 대상에서 배우들과 예능인들의 멋진 시상식 패션을 볼 수가 있었다, 하지만 패션의 완성은 얼굴이라는 말을 실감나게 하듯 패션보다 더욱 빛나 보여야 할 얼굴들이 마스크로 가려져 있어 마치 마스크 때문에 옷을 맞춘 듯한, 맘 놓고 화려해야 할 시상식 패션 보다는 다소 얌전한 검정색의 이브닝 드레스와 턱시도의 많았다는 것은 어려운 시국을 함께 하고자 하는 노력이 보였다.

그래도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진행자의 입담과 축하 무대를 보며 작년만큼은 아니 여도 나름 “I had a ball” 할 수 있는 시간들이었다.

조수진 토익연구소 소장
조수진 토익연구소 소장

◇조수진 소장은 국내에서 손꼽히는 영어교육 전문가 중 한 명이다. 특히 패션과 영어를 접목한 새로운 시도로 영어 교육계에 적지 않은 화제를 모은 바 있다. 펜실베니아 대학교(UPENN) 교육학 석사 출신으로, SAT, TOEFL, TOEIC 전문강사이며 '조수진의 토익 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수진의 패션잉글리쉬] 마스크 시상식 패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