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진의 패션잉글리쉬] '여신강림'의 주경 메이크업


순정만화 하면, 일본 만화 '들장미 소녀 캔디'를 잊을 수 없다. 지금의 웹툰 주연공과 다소 다른 느낌의 ‘테리우스', ‘안소니’와 같은 등장인물을 보면 자란 맘들의 자녀들은 현재 ‘웹툰(webcomic)'을 드라마로 제작해 tvN에서 방영 중인 ‘여신강림’의 ‘이수호와 ‘한서준'에 아마 푹 빠져 있을 것 같다.

이 드라마는 고등학생인 여자 주인공 ‘문가영’(임주경 역)이 변신에 가까운 화장을 한 후에는 달라진 삶을 갖게 되는 줄거리다. 드라마의 인기와 더불어 ‘주경 메이크업’이 연일 화제가 되며 드라마 속에 사용된 제품까지 품절 상태를 보이고 있다.

주경 메이크업은 고등학생이기에 과하지 않고, 깔끔하면서 인위적이지 않은 화사함을 강조하며 주로 핑크 빛을 사용한 러블리한 메이크업이 특징이다. 또한 차은우(이수호 역), 황인엽(한서준 역)의 남자 배우들 ‘웹찢남’(웹툰을 찢고 나온 남자)으로 불리며 美친 싱크로율을 자랑하고 있다.

웹툰을 드라마화한 '여신강림' [사진=tvN]
드라마 '여신강림' [사진=tvN 방송화면 캡처]

변신에 가까운 화장법을 배우기 위해 메이크업 시 자주 언급 되는 얼굴 부위부터 살펴 보자. ‘눈썹’(eyebrow), ‘속눈썹’(eyelashes)과 같이 이미 익숙한 단어가 있는 반면, ‘덮개’(lid)와 합성어로 사용되는 ‘눈꺼풀'(eyelid), ‘쌍꺼풀'(double-eyelid)도 있으며, ‘애교살’(fat under eyes/ under my eyes), ‘팔자 주름’(nasolabial fold)과 같이 실제 부위를 사용한 다소 심심한 표현들도 있다. 또한 ‘눈가 주름'(crow’s feet),‘다크써클’(bags under my eyes)과 같이 생긴 모양을 그대로 전달 하는 다소 재미있는 표현들 까지 다양하다. 코 메이크업 시 ‘높은 코, 낮은 코’는 ‘high/ low nose’라고 하지 않으며, ‘sharp /flat nose’라고 해야 한다.

특정 브랜드가 드라마를 협찬하고 있기에 사용되는 아이템 명 또한 흥미롭다. 학교에서 급식을 먹는 고등학생이므로 지속력이 강한 메이크업을 하다 보니 지워지지 않은 붉은 틴트 컬러를 ‘좌심방톡’(2호)라고 한다. 이는‘좌심방, 우심실'처럼 심장 부위 중 왼쪽 심장 한 켠의 베스트 컬러라는 의미로 사용된 틴트의 2호 컬러는 말한다. 이와 비슷한 컬러의 외국제품으로는‘Plum Tok'이라고 표기 된 제품을 사용하면 된다.

외국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다 보면 내가 알고 있던 단어가 콩글리쉬 였음을 알게 된다. 예를 들면, 볼터치(blusher), 스킨(toner), 선크림(sun block), 뷰러(eyelash curler), 루즈(lip stick) 등이 그것이다.

요즘 마스크를 지속적으로 쓰고, 외출이 줄어들어 화장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톤업 크림'(tone up cream)을 사용해 마스크에 잘 묻어 나지 않는 화사하면서 밝은 ‘주경 메이크업’으로 오랜만에 기분 전환해 보는 건 어떨까?

조수진 토익연구소 소장

◇조수진 소장은 국내에서 손꼽히는 영어교육 전문가 중 한 명이다. 특히 패션과 영어를 접목한 새로운 시도로 영어 교육계에 적지 않은 화제를 모은 바 있다. 펜실베니아 대학교(UPENN) 교육학 석사 출신으로, SAT, TOEFL, TOEIC 전문강사이며 '조수진의 토익 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