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광명·시흥지구, 3기 신도시 됐다 '주택 7만호 공급'…여의도 4배 규모


[조이뉴스24 김양수 기자] 정부가 광명·시흥지구를 6번째 3기 신도시로 선정하고 주택 7만호를 공급하기로 했다. 이는 여의도의 4배 규모다.

국토교통부는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방안(2·4) 후속조치로 광명시흥·부산대저·광주산정 등 3곳을 선정, 약 10만1천호를 우선 공급한다고 24일 밝혔다. 광명시흥에 7만호, 부산대저에 1만8천호, 광주산정에 1만3천호를 짓겠단 방침이다.

정부가 광명·시흥지구를 6번째 3기 신도시로 선정하고 주택 7만호를 공급하기로 했다 [사진=조이뉴스24 DB]
정부가 광명·시흥지구를 6번째 3기 신도시로 선정하고 주택 7만호를 공급하기로 했다 [사진=조이뉴스24 DB]

정부는 4월에도 신규택지 공급계획을 추가로 발표하기로 했다. 앞서 정부는 2.4 대책을 통해 수도권에 총 18만 가구, 지방 5대 광역시 중심으로 약 7만호를 공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발표된 광명시흥 7만가구를 제외한 나머지 11만 가구가 추가로 발표된다.

현재 정부는 추가 택지 선정을 놓고 지자체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이로써 3기 신도시는 남양주왕숙, 하남교산, 고양창릉, 부천대장, 인천계양에 이어 광명시흥이 6번째 가입하게 됐다. 서울 여의도에서 12㎞ 거리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안쪽에 위치해 서울 주택수요 흡수가 가능할 것으로 정부는 내다봤다.

정부는 광명시흥 3기 신도시를 서남권 거점도시로 개발하기로 했다. 또, 신도시 내 남북철도 신설 등을 통해 교통인프라를 확충하고 보건, 방재, 안전인프라 혁신 등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3기 신도시 중 최대규모인 380만㎡를 공원, 녹지로 확보한다.

부산 대저에는 부산연구개발특구와 연계해 자족도시 조성에 나서기로 했다. 특히 지구 내 부산김해 경전철 역사를 신설해 부산도심과 김해방면 대중교통 이용편의성을 증대키로 했다. 광주 산정에는 광주영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빛그린산단 등 근로자를 위한 양질의 주거지를 공급하는데 중점을 둔다.

정부는 투기방지를 위해 주민공람 공고 즉시 개발행위 제한과 불법행위 방지에 나서고, 이들 지역에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기로 했다. 또 대토보상을 활성화하고 주민 참여형 개발을 추진해 원주민의 재정착을 지원한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이같은 공급대책에 따른 부동산 시장 안정화 효과에 대해 물량부족 현상을 해소할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내다보면서도 ▲교통망 대책 부족 ▲공급이 이뤄질 때까지의 시차 등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조이뉴스24 김양수 기자 liang@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광명·시흥지구, 3기 신도시 됐다 '주택 7만호 공급'…여의도 4배 규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