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침마당' 조영남 "대작논란, 5년만에 무죄…마지막 진술때 울먹여"


[조이뉴스24 김양수 기자] 가수 겸 화가 조영남이 50년 가수인생에서 의도치 않은 쉼표를 찍게 된 사연을 공개했다.

20일 오전 방송된 KBS 1TV '아침마당' 화요초대석에 가수 조영남이 출연했다. 조영남은 2016년 그림 대작 사건으로 인해 오해를 받고, 5년만에 무죄판정을 받았다.

조영남 [사진=KBS]
조영남 [사진=KBS]

조영남은 "나는 마지막 3심 진술때 울먹일거라 생각하지 않았다. 그런데 나중에 TV를 보니 내가 울먹이더라"라며 "내가 5년간 쌓인게 있었던 것 같다. 내가 불쌍해서 재판관이 무죄를 준거 같다"고 했다.

이어 "1심에서 무죄가 나왔으면 2년안에 끝날 일인데 1심에서 유죄가 나왔다. 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조수가 그림을 그린 것이다. 그리고 내가 파이널 터치를 했고 판매했다"라며 "물리적으로 보면 90% 정도는 조수가 그렸고, 내가 10%만 그린 거다. 그래서 90% 부당이익을 취했다, 사기를 쳤다고 소송을 건 것"이라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오리지널 아이디어를 가진 조영남은 대작이라는 상황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그는 "후련한게 아니라 당연한 건데 이렇게 6년간 끌 일이 아닌데"라며 "현대미술에 대해 다들 잘 몰랐던 것 같다"고 안타까운 심경을 드러냈다.

/김양수 기자(liang@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침마당' 조영남 "대작논란, 5년만에 무죄…마지막 진술때 울먹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