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24 봄 JOY트레킹] D-3 '한손엔 쓰레기봉투'…플로깅 함께 해요


본지,오는 20일 북한산 진달래능선-소귀천계곡 트레킹 교실 개최
선착순 100명…경품도 푸짐

[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MZ세대들을 중심으로 등산도 하고 자연환경도 지키는 '친환경 등산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한손에 쓰레기 봉투를 들고 따스한 봄기운 가득한 숲길을 걸어보자.

고품격 엔터테인먼트 경제지 조이뉴스24(대표 이창호)가 오는 20일 오전 9시 서울 우이동 만남의 광장에서 '제9회 희망찾기 등산·트레킹 교실(이하 트레킹교실)'을 연다.

'희망찾기 등산·트레킹 교실'은 최근 급증한 등산인들에게 안전 산행 정보를 제공하고, 바람직한 등산문화를 조성하자는 취지로 기획돼 5년째 열리고 있다.

산악인 오은선 대장이 쓰레기를 주우며 트레킹(플로깅) 하고 있다. [사진=곽영래 기자]
산악인 오은선 대장이 쓰레기를 주우며 트레킹(플로깅) 하고 있다. [사진=곽영래 기자]

매년 트레킹교실은 친환경 산행 실천을 촉진하는 플로깅(Plogging) 캠페인을 함께 진행해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플로깅은 스웨덴어 'plocka upp'과 '조깅(jogging)'의 합성어로, 운동을 하면서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 운동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친환경과 사회적 가치에 관심이 많은 MZ세대를 중심으로 '줍깅'(줍다+조깅)으로 불린다. 이제는 등산객들이 텀블러와 쓰레기봉투를 들고 산행을 하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오은선 대장과 홍보대사인 고정우도 '친환경 등산'에 대한 중요성을 꾸준히 강조해왔다. 오 대장은 지난 2022년 열린 봄 행사에서 '지속가능한 취미 : 친환경 등산'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열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뭘까 하다가 일회용을 가급적 사용하지 않고 줄여보자는 생각을 했다. 개인 수저, 개인 밥그릇을 들고 다니고 있다"고 작은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같이 살아가는 곳이니까 너그럽고 자비를 베푸는 마음을 가져달라. 좋은 햇살, 자연 속에서 내가 실현할 일이 뭐가 있을지 생각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제9회 희망찾기 등산-트레킹교실'이 20일 북한산 만남의 광장에서 열린다.  [사진=조이뉴스24 포토DB]
'제9회 희망찾기 등산-트레킹교실'이 20일 북한산 만남의 광장에서 열린다. [사진=조이뉴스24 포토DB]

올해도 트레킹 교실 참가자들은 쓰레기봉투와 집게 등을 준비해 와, 주변의 휴지와 쓰레기를 주우며 의미있는 산행을 즐길 수 있다.

이번 트레킹 교실의 산행 코스는 북한산 진달래 능선. 지난 2022년 4월에 이은 앵콜 트레킹이다. 이 길은 웅장한 만경대리지, 백운대, 인수봉 파노라마를 감상하며 아기자기한 산길을 걸을 수 있어 등산동호인들로부터 인기가 높다.

북한산 진달래 능선 코스는 봄을 알리는 진달래와 벚꽃이 우이동부터 대동문에 이르기까지 흐드러지게 피어있는 꽃길이다. 진달래능선에 올라서면 북한산의 삼각 파노라마가 한 눈에 들어오고, 능선 중간중간 있는 바위 위에 올라서면 서울 시내가 내려다보인다. 초보자가 걷기에 부담이 적으면서도 비경을 간직하고 있어 봄 등산객들이 즐겨찾기에 안성맞춤이다.

오은선 대장은 '트레킹 고수 되는 법'을 주제로 특강을 한 후 참가자들과 함께 산로를 걸으며 즐겁고 안전한 산행을 도와줄 계획이다.

박상신 한국노르딕워킹협회 협회장은 '내 몸을 깨우는 헬스워킹' 특강을 준비했고, 안무가·무용가로 활동 중인 조기숙 이화여대 교수가 '잘 서고 잘 걷기'를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주부 모델이자 퍼스널트레이너로 유명한 이현아 피트니스연구소 소장도 참석해 트레킹 스트레칭법을 전수해준다. 홍보대사인 가수 고정우는 행사의 흥을 돋굴 예정이다. 평소 취미가 산행인 고정우는 지난 행사에 이어 다시 한 번 참가자들에 활력을 선물하고, 산행을 함께 하며 건강한 문화 확산에 앞장 선다.

사전 프로그램이 끝나면 참가자들은 우이동 만남의 광장을 출발해 진달래 능선을 거쳐 반환점인 대동문까지 오를 계획이다. 대동문에서 각자 준비한 점심을 한 후 소귀천 계곡으로 내려와 원점으로 돌아오게 된다.

이날 참가자들에게는 간식, 점심용으로 컵라면과 에너지바, 생수, 에너지드링크 등이 제공된다. 또한 자외선 차단제 등 화장품과 판초우의, 등산 스카프, 즉석 된장국과 쌈장 등 다양한 기념품이 제공되며, 유료 참가자들에겐 행사 종료 후 추첨을 통해 명품시계, 무선 청소기, 등산화, 화장품, OTT 무료 시청권, 영화 예매권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행사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로 100명 사전 신청을 받아 오는 20일 8시30분부터 진행된다. 접수는 선착순이다.

이번 행사는 조이뉴스24가 주최하고 (사)고려대학교 산악회, 아이뉴스24가 공동 주관하며, 산림청, 한국산악회, 강북구가 후원한다. 또 유럽 최고의 애슬레저(가벼운 스포츠웨어) 브랜드 오들로(ODLO)가 타이틀스폰서로 참여한다.

▶ 행사명: 제9회 희망찾기 등산·트레킹 교실

▶ 주 최: 조이뉴스24

▶ 주 관: (사)고려대학교 산악회, 아이뉴스24

▶ 후 원: 산림청, 한국산악회, 강북구

▶ 협 찬: 오들로

▶ 일 시: 2024년 4월 20일(토) 오전 9시

▶ 장 소: 우이동 만남의 광장(산행 : 북한산 진달래능선-소귀천계곡 코스)

▶ 인 원: 선착순 100명

▶ 참가비: 사전예매 20,000원

▶ 문 의: 02)334-7114, biz@joynews24.com

'제9회 희망찾기 등산-트레킹교실' 참가 신청 바로가기
/이미영 기자(mycuzmy@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24 봄 JOY트레킹] D-3 '한손엔 쓰레기봉투'…플로깅 함께 해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