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제주-이스타 M&A종결시한 코앞…막판 반전 가능성은


양측 감정싸움으로 깊어진 갈등…정부 중재 여부가 마지막 희망

[아이뉴스24 강길홍 기자]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인수합병(M&A) 종결 시한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양측이 감정싸움으로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무산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다만 정부가 중재에 나설 경우 막판 반전 가능성도 남아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앞서 이스타항공에 오는 15일까지 미지급금 해소를 포함해 선결 조건을 이행하지 않으면 M&A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고 밝힌 상태다. 인수 종결 시한이 이틀밖에 남지 않았지만 양측은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제주항공이 요구한 선결 조건에는 미지급금 해결 등이 포함돼 있는데, 규모가 체불임금 260억원을 포함해 1천700억원에 달한다. 이스타항공은 현재 현금이 바닥나 자체적으로 이를 해결하기는 불가능한 상황이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M&A 종결 시한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제주항공·이스타항공]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M&A 종결 시한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제주항공·이스타항공]

이스타항공은 마지막까지 리스료와 유류비 등의 미지급금을 줄이기 위해 관계사와 협의에 나섰다. 또한 국토교통부에도 공항시설 이용료 감면을 요구하며 마른수건을 쥐어짜고 있다.

논란이 됐던 체불임금도 절반 가까이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직원들은 지난 10일 자체적으로 투표를 진행해 2개월치 임금 반납에 동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조종사노조는 투표에 불참했지만 이스타항공 노사 모두 임금 반납에 동의해달라고 설득 중이다

제주항공이 문제 삼았던 타이이스타젯 지급 보증 문제도 실마리가 보인다. 이스타항공은 리스사가 계약 변경에 합의한 문건을 국토부가 인정했다며 사실상 리스크가 해소됐다는 입장이다.

이스타항공의 이같은 노력으로 미지급금 규모는 최소 1천억원 미만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이스타항공 이를 내세워 제주항공에 결단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제주항공은 여전히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다만 정부가 막판 중재에 나서면서 제주항공도 대승적인 차원에서 결단을 내릴 수 있다는 관측이다.

이달 초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경영진을 만나 진행 중인 M&A가 당초 계획대로 성사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고용노동부도 이스타항공 노조와 제주항공을 차례로 만나 중재에 나서고 있다.

제주항공 입장에서는 정부의 중재를 무조건 거부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항공업은 각종 인허가와 관련해 정부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또한 애경그룹 입장에서도 항공업 확대에 대한 의지가 여전한 상황이다.

체불임금과 운항중단을 놓고 양측이 폭로전을 이어가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애경그룹의 입장이 단호해졌지만, 결과적으로 정부로부터 추가적인 지원을 이끌어낼 명분을 쌓았다.

반면 제주항공이 15일까지 선결 조건 이행을 요구한 것은 사실상 인수포기를 위한 수순이라는 관측도 있다. 코로나19로 항공업 위기가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스타항공을 인수하면 자칫 동반부실에 빠질 우려가 크다.

제주항공 측은 이스타항공 측에 선결 조건 이행을 요구하면서도 구체적인 항목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고 있다. 1천700억원에 규모의 미지급금을 얼마만큼 줄여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도 제주항공만 알고 있는 셈이다.

결국 칼자루를 쥐고 있는 제주항공이 쥐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15일 자정까지 기다리겠다는 것이 공식 입장이다"라면서 "이후의 상황에 대해서는 이스타항공의 답변을 지켜본 뒤에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길홍 기자 sliz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제주-이스타 M&A종결시한 코앞…막판 반전 가능성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