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양승조 지사, 일본 고위 관료 '막말'에 대노


“방사능 왜란, 인류 향한 선전포고...강력 응징 필요”

[아이뉴스24 정종윤 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방사성 물질 포함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방사능 왜란’이자 ‘인류를 향한 선전포고’로 규정하고, 강력 대응 입장을 재차 밝혔다.

양 지사는 15일 자신의 SNS계정을 통해 일본 고위 관료의 ‘한국 따위에게 오염수 배출 항의를 듣고 싶지 않다’는 발언을 거론하며 “상식적이고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도저히 할 수 없는 막말”이라고 비판했다.

또 “우리 생존을 위협하는 일본의 ‘방사능 왜란’이 시작됐다”라며 “이는 인류를 향한 선전포고”라고 지적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사진 = 충남도]

이어 “‘오염수 희석해서 마셔도 된다’는 기상천외한 말에 무엇을 기대할 수 있겠나”라며 “2년 뒤 현실화 되는 방사능 침략행위에 대한 강력한 응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전국 시도지사 상설 공동대응기구 설치 제안 실현을 위해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통화한 사실을 언급하며 “빠른 시일 내에 만나서 방사능 왜란에 대한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 방사능 침략행위에 대한 단호한 의지와 실천을 모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양 지사는 지난 13일에도 자신의 SNS계정에 일본 정부의 결정을 강하게 비판했다.

양 지사는 “일본 정부가 ‘태평양 전범국’의 오명도 모자라 ‘태평양 오염 범죄국’이 되기로 했다”고 목소릴 높였다.

또 “일본 시민단체가 지상 대형탱크에 저장하거나 콘크리트로 막아버리는 ‘모르타르 고체화 처분’을 제안했음에도 일본 정부는 비용을 핑계로 ‘바다 방류’를 결정했다”라며 “향후 수 백년 간 방사능으로 인한 공포에 시달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한다는 계획을 담은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관계 각료 회의에서 결정했다.

/내포=정종윤 기자(jy007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양승조 지사, 일본 고위 관료 '막말'에 대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